[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 한국농어촌공사는 학계 전문가, 정부·공공기관 관계자가 참여하는 제6차 수질환경포럼을 개최하고 ‘농업용수 수질보전 중장기 대책’을 수립해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농어촌공사 6차 수질환경포럼
스마트 수질조사 및 관리
상류오염원관리 법제화 등 힘써


한국농어촌공사가 유역중심의 농업용수 수질보전 중장기 대책을 추진한다. 저수지 등 농업용수 수질을 분석한 결과 수질기준 1~3 등급 시설이 줄어들고 4등급 이상 시설은 증가하는 등 악화되고 있는 농업용수 수질을 보전하기 위해서다.

농어촌공사는 지난 13일 학계 전문가, 정부 및 공공기관 관계자등이 참석한 가운데  ‘6차 수질환경포럼’을 개최하고 농업용수 수질보전 대책을 발표했다. 수질보전을 위해 유역중심의 종합 대책을 시행한다는 방침도 밝혔다. 이에 따라 농어촌공사는 △스마트 수질조사·관리 △맞춤형 청정용수 공급 △유역중심의 오염원관리 체계 등을 핵심으로 한 중점 추진 과제를 설정했다. 이를 기반으로 기존 수질 측정망을 정밀조사로 전환하고 오염 부하량 조사를 고도화한다. 또한 수질정보 플랫폼과 수질오염 대응 시스템을 구축한다. 담수호의 경우 상류 오염대책 수립과 민관협력 및 수질관리 거버넌스를 도입한다. 시설원예, 축산, 수산 등 수요자 맞춤형 청정농업용수 공급체계도 마련한다.

특히 농어촌공사는 유역중심의 오염원관리 체계를 적극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이를 위해 농업용수 관련 지구별 수질보전 계획을 수립해 시행하고, 상류오염원관리 법제화도 추진한다. 비점오염원 관리제도 강화, 농경배수 오염 저감 등도 대책에 포함돼 있다.

수질환경포럼 위원장인 권기봉 농어촌공사 수자원관리이사는 “농업용수 시설 상류지역의 수질관리 여건이 악화되고 있다. 농업용수 수질보전 중장기 대책을 마련해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수질환경포럼 위원으로 참여하고 있는 전문가들은 농업용수 대책의 중요성을 강조하며 사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대안을 제시했다. 윤춘경 건국대 교수는 농업용수 수질 데이터와 관련 “국내외 각 기관에 흩어져 있는 정보를 통합 수집해 공유하는 시스템 구축이 필요하다”며 “농업용수 배출수의 경우 시설원예의 양액도 관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윤광식 전남대 교수는 “농업용수 수질 대책에 담수호를 포함한 것은 매우 적절하고 담수호 주변의 오염원을 개선해야 한다”며 “친환경농업 지구의 모니터링을 통해 수량과 수질의 영향에 대해 분석하길 바란다”고 제언했다.

최경숙 경북대 교수는 “농업용수를 유역으로 통합한 관리체계로 전환하는 것이 중요한데 공간적 개념을 강화하기 바란다”며 “저수지 환경이 매우 다양하기 때문에 맞춤형 분석과 대책이 요구된다”고 진단했다.

강문성 서울대 교수는 “법과 제도가 마련돼야 하고 농업용수 수질 대책에 대한 예산 확보가 중요하다”며 “현재 정부가 3차 비점오염대책을 수립하고 있는데 농업분야 수질관리 대책을 통해 주도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구본경 ㈜하이드로코어 이사는 “지역 주민이 중심 되는 거버넌스 관리 체계가 필요한데 문제는 노령화와 수질관리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며 “물관리기관들이 거버넌스가 잘 운영되도록 지원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안중식 농어촌공사 환경사업처장은 “유역의 수질관리를 위한 거버넌스 공감하고 농어촌공사 각 지사가 수질관리협의체를 운영하고 있다”며 “농업용수 수질관리에서 상류 지역을 중요하게 다뤄 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