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물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 스마트기술 도입”

[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해양수산 스마트화’ 본격화
해수부, 9개 핵심과제 마련

전자어획보고·TAC 모니터링 등
어업관리 모델 도입 계획


해양수산부가 해양수산부문에 스마트화 도입을 본격화함에 따라 수산분야의 어획량 보고 시스템, 경매방식, 소비자 직접 판매방식 등에 변화가 예상된다.

해수부가 지난 5월부터 수립에 들어간 ‘해양수산분야 스마트화 전략’을 최근 내놨다. 강용석 해수부 정책기획관은 브리핑을 통해 “스마트 해양수산 선도국가 도약이라는 비전 아래 해운·항만, 수산, 해양공간 등 3대 분야를 중심으로 9개 핵심과제와 25개 세부과제를 ‘해양수산분야 스마트화 전략’에 담았다”고 밝혔다.

수산분야에 대해 강용석 정책기획관은 “수산 분야에서는 수산물 생산·유통·소비 전 과정에 스마트기술을 도입해 소비자가 안심할 수 있는 수산물을 공급하고, 어업인 등 종사자에게 새로운 기회를 제공하는 디지털 기반의 신 수산업 구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면서 우선 “총허용어획량(TAC) 제도 기반의 자원관리형 어업 구조를 정착시키기 위해 전자어획보고, TAC 모니터링 시스템과 같은 스마트 어업관리 모델을 도입하겠다”고 밝혔다.

또 그는 “인공지능 기술을 접목한 지능형 CCTV 형태의 어선탑재형 옵서버를 개발해 어획량과 어종의 판별, 불법조업 여부 등에 대한 분석·감시체계도 획기적으로 개선토록 하겠다”면서 “인공지능 옵서버는 단계적인 보급을 통해 2025년까지 2700여 척의 모든 근해어선에 탑재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이와 함께 강 정책기획관은 “선상에서 바로 어획물 정보를 공개해 경매할 수 있는 선상 온라인경매 시스템을 도입하는 한편, 양육·선별·위판 과정을 자동화하는 스마트 위판장 구축 등을 통해 수산물 유통 비용과 시간을 줄이고 신선도 등의 품질도 향상시키겠다”면서 “아울러 소비자가 위판장을 방문하지 않고도 온라인에서 수산물 영상을 보고 바로 주문할 수 있는 ‘캠(Cam) 마켓’도 전국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선상 온라인 경매시스템’과 ‘스마트 위판장 구축’에 대해 해수부 관계자는 “어획을 하면 어선에서 수산물을 잡은 위치·양·종류 등의 다양한 정보를 시스템 상에 미리 입력하고, 온라인상에서 중도매인 등이 이를 보고 경매에 참여하는 방식”이라면서 “배에서 경매를 마치면 양륙해 필요한 위치로 이동하게 된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 “현재 같은 경우는 수산물이 입항을 해서 경매에 이르기까지 짧게는 3~4시간, 길게는 9~10시간 경매를 대기하고 있는데, 이렇게 하면 수산물이 상온을 거치는 시간을 짧게 할 수 있어 신선도를 높일 수 있을 것”이라면서 “일단은 내년도 연구개발을 추진해서 구체적인 시스템을 개발할 예정이며, 먼저 고등어나 갈치 같은 대중성 어종에 적용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해수부 관계자는 “해양관광 발달로 도매판매가 이뤄지고 있는 위판장에서도 소매로 수산물을 구매하는 관광객이 많아져 오프라인마켓도 설치하려고 한다”면서 ‘캠마켓’에 대해서는 “이와 함께 위판장에서 이뤄지는 거래를 온라인에서 영상으로 실시간 중계해 소비자가 집 등에서 바로 주문을 할 수 있는 시스템이며, 내년부터 5개소씩 구축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