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돈협회, 축산회관서 간담회

[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피해 농가 지원 활동 강화
돼지고기 안전성 홍보 등 힘써
소득안정자금 지원 협의 중


대한한돈협회가 아프리카돼지열병 피해 농가에 대한 지원 활동 강화와 돼지가격 안정을 위한 국내산 돼지고기 안전성 홍보, 소비촉진 활동을 더 적극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한돈협회는 지난 6일 서울 서초동 제2축산회관에서 간담회를 열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상황과 향후 추진 계획에 대해 설명하는 시간을 마련했다. 이 자리에서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사육돼지에 대해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안정화시기에 들어왔다”며 “이제는 농가 지원 등 사후대책 마련을 위한 활동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야생멧돼지의 경우 이달 들어서도 폐사체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가 검출되고 있지만, 사육돼지에선 10월 9일 연천 농가를 마지막으로 발병이 중단된 상태이기 때문이다. 또한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농가와 역학관계에 있는 농장과 사육 돼지에 대한 각종 검사에서도 감염 사례가 발견되지 않았다.

이에 한돈협회는 아프리카돼지열병 피해농가에 대한 지원 활동에 더 적극적으로 나선다는 방침이다. 무엇보다 살처분 참여 농가들의 재입식 제한에 따른 소득 보전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고 판단해 정부에 정상입식 지연에 대한 소득안정자금 지원을 요구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가 AI 발생으로 살처분 조치한 농가 가운데 정상입식 지연 농가에 지원하는 보상금 산출 방식을 아프리카돼지열병 피해 농가에도 적용해 달라는 것. 소득안정자금 산출 방식은 ‘미입식 마릿수(후보돈)×마리당 소득 80%×입식제한기간’으로, 마리당 소득은 2014년부터 2018년까지 최근 5년간의 비육돈 소득 중 최고·최저 소득을 제외한 3년 평균 소득을 기준으로 했다.

하태식 회장은 “살처분 후 실질적인 소득 발생까지 최소 2년 이상이 소요돼 폐업에 준하는 농가 피해가 예상된다”며 “피해 농가들이 소득안정자금을 지원받을 수 있도록 현재 국회·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있다”고 전했다. 하태식 회장은 이어 “조사 결과, 살처분 참여 농가들이 평균 14억원 가량의 융자를 갖고 있어 정책자금 대환 및 긴급 융자지원을 정부에 요청 중”이라며 “폐업을 원하는 농가에 대한 보상책 마련도 건의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한돈협회는 이밖에도 △아프리카돼지열병 관련 피해지역 대책위원회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개선 대책위원회 △야생멧돼지 대책위원회 △아프리카돼지열병 대응 산업안정 대책위원회 △성금 모금 대책위원회 등 각 분과위원회를 통해 중점 해결과제를 발굴하고,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갈 계획이다.

하태식 회장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으로 폭락한 돼지가격 안정을 위해 대형유통점·농협과 연계한 국내산 돼지고기 할인 판매, 소비자단체와 함께 하는 캠페인 등 한돈자조금관리위원회를 중심으로 돼지고기 안전성 홍보와 소비촉진 활동도 더욱 적극적으로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