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서 제5차 정책포럼

[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 경북도가 지난 달 24일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귀농·귀촌에서 농촌 살리기의 답을 찾다’라는 주제로 제5차 ‘농촌 살리기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최근 경북도가 영주시 농업기술센터 농업인교육관에서 ‘귀농·귀촌에서 농촌 살리기의 답을 찾다’라는 주제로 제5차 ‘농촌 살리기 정책포럼’을 개최했다.

경북도에 따르면 이번 제5차 농촌 살리기 정책포럼은 베이비부머 세대가 대거 은퇴하는 시대적 추세, 고령화와 노동력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농촌지역을 살리는 불씨가 될 수 있는 귀농·귀촌 정책에 대해 관련 전문가, 공무원, 주민이 함께 그 실태와 문제를 점검하고 합리적인 정책방향을 모색하는 자리가 됐다.

이날 이철우 경북대 지역개발연구소장은 ‘경상북도 귀농·귀촌 정책의 개선방안’주제 발표에서 경북도의 귀농·귀촌 정책의 실태와 특성을 분석, 귀농귀촌에 대한 지나친 낙관론과 획일적 지원, 중앙과 지자체의 합리적 역할분담 및 관련 부서 간 협력체제 미흡 등 기존 정책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장소마케팅 전략을 제시했다.

이철우 소장이 제시한 장소마케팅 전략은 ‘장소·마케팅·전략’을 결합해 포괄적이고 능동적 지역발전 전략으로, 이를 통해 기존 귀농·귀촌정책사업의 중복성, 획일성, 무차별성을 극복할 수 있는 방안을 제안했다.

영주=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