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개소, 3년간 250억씩 지원 계획

[한국농어민신문 김선아 기자]

농림축산식품부가 노지 영농을 데이터에 기반한 스마트영농으로 전환하기 위한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 공모를 추진한다. 공모기간은 12월 13일까지이며, 2개소를 선정해 개소당 3년간 약 250억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노지 스마트농업 시범사업’은 노동집약적·관행농업 위주로 재배하고 있는 노지 영농을 데이터에 기반한 스마트영농으로 전환하기 위해 마련한 사업이다. ICT 관수·관비 장비를 비롯 드론, 로봇, 무인트렉터 등 스마트농기계를 집중 지원해 생산의 편의성·효율성을 제고하고, 데이터에 기반한 관측·수급예측 등 유통의 스마트화를 도모하겠다는 게 농식품부의 구상이다.

참여를 희망하는 광역지자체(시·도)는 우선 각 도에서 품목별 협의체, 농협, 기업, 대학 등으로 이뤄진 사업단을 구성해야 한다. 주산지 중심으로 기존 농경지를 최대한 활용해 재배단지를 규모화(50ha/1개 품목)하고 지역특성에 맞는 품목을 선정한 뒤, 생산부터 유통까지 노지 전 분야에서 3년간(20~22년) 추진할 스마트영농 사업계획서를 제출하면 된다.

농식품부는 관련분야 전문가(학계·기업·연구기관 등)로 평가위원회를 구성, 사업계획성, 실현가능성 등을 종합 평가해 2개소를 선정할 방침이다. 선정된 사업자에게는 3개년에 걸쳐 점진적으로 노지 스마트화에 필요한 장비, 기계, 시설, 기반정비, 사업단 운영비 등이 지원된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노지는 외부환경의 영향으로 시설재배에 비해 기술적용이 제한적이지만, 이번 사업을 통해 노지에서 데이터에 기반한 스마트영농 확산 기반을 마련하고, 노지분야 첨단 스마트농기계 등 관련 산업의 동반성장도 기대된다”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부는 스마트농업을 시설원예 중심에서 노지분야로 확대하기 위해 2018년 ‘노지채소 스마트팜 모델개발 사업’을 처음 추진, 5개 시군 59호에 자동관수 장비 등을 지원(11억원)한 바 있다. 올해는 과수분야로까지 사업대상과 규모를(60억) 대폭 확대, 지난 3월 10개 시·군 11개 과제를 선정하고 사업을 추진 중이다.

김선아 기자 kimsa@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