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과학원 프로그램 개발

[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국립축산과학원이 돼지의 유전체 정보를 활용해 개별 종돈장에서 우수한 씨돼지를 보다 쉽게 선발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원클릭 유전체 선발 및 최적 교배 1호’ 프로그램 개발에 성공했다.

유전체 선발은 개체의 유전체 정보와 표현형, 가계 정보를 결합해 씨가축을 선발하는 방식으로, 우수한 돼지를 정확하게 선발할 수 있는 장점을 갖고 있다. 그러나 빅데이터 분석과 유전체 칩 분석 비용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많은 종돈장이 씨돼지 선발에 유전체 정보를 활용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그러나 이번에 개발한 원클릭 유전체 선발 및 최적 교배 1호 프로그램은 검증된 평가 기법과 교배 방식을 적용해 유전체 평가 기능을 통합하고, 이를 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만들었다는 게 축산과학원 측의 설명이다.

축산과학원에 따르면 이번 프로그램에선 각종 자료 검증과 유전체 육종가(유전능력) 계산, 후보선발, 교배조합표 제작 등 각각의 과정을 실행파일 하나로 일원화 했다. 일반적으로 돼지 1마리에서 6~7만여개의 단일염기다형성마커를 분석하는데, 이러한 빅데이터를 통계 기술 등을 통해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장점도 갖고 있다.

이 프로그램을 설치할 경우 먼저 종돈장에서 원하는 경제형질이나 개량 목표 등을 설정해야 한다. 또한 가계·표현형·유전체 정보를 사전에 컴퓨터 자료 폴더에 별도로 정리한 후 실행파일을 구동하면 프로그램을 통해 ‘후보 씨돼지별 유전체 육종가’, ‘선발 및 교배조합’ 등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축산과학원은 현재 ‘원클릭 유전체 선발 및 최적 교배 1호’ 프로그램에 대한 등록을 진행 중으로, 오는 11월부터 희망 종돈장에 기술을 이전해 개별 종돈장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버전으로 프로그램을 보급할 예정이다.

문홍길 축산과학원 양돈과장은 “유전체 정보를 활용한 씨가축 선발은 세계적인 추세로, 개량 속도를 높이기 위해 꼭 필요하다”며 “이번에 개발한 프로그램으로 종돈장에서 우수한 씨돼지를 지속적으로 선발한다면 양돈 농가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