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 차량을 대상으로 꼼꼼한 소독을 진행하고 있는 모습. 홍성 지역의 아프리카돼지열병 음성 판정에도 현장에선 전국 확산에 대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홍성 ‘음성’ 판정에 한숨 돌려
29일 이후 추가 발생 없어
차량 접근 차단 등 효과 
운전자는 더 꼼꼼히 소독
야생멧돼지 예방대책 수립을


국내 최대 돼지 사육 지역인 충남 홍성군의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가 ‘음성’으로 판정 받으면서 방역당국과 전국의 양돈 농가들이 일단 한숨을 돌리게 됐다. 하지만 아직 국내 발생 원인을 파악하지 못하고 있어 한강이남 지역 전파에 대한 긴장감이 높아지고 있다.

국내 아프리카돼지열병은 강화군 하점면 양돈 농가의 확진 판정 이후 9월 29일 기준, 추가 발생이 보고되지 않았으며, 현재 기존 발생한 9개 농장의 돼지 모두 살처분을 완료한 상태다. 그러나 29일, 홍성군 소재 도축장으로부터 아프리카돼지열병 의심 신고가 들어와 전국 양돈 농가들을 일순간 얼어붙게 만들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국내 최대 사육 지역인 충남까지 확산될 경우 워낙 많은 역학 관계가 얽혀 있어 질병 통제가 불가능할 가능성도 있기 때문이다. 다행이 음성으로 확인되면서 한강 이남의 방어선은 지켜지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농장에 대한 역학 관계 파악 및 홍성 의심축 조사 과정에서 많이 언급된 부분이 축산 차량에 의한 전파 가능성이다. 방역 관련 전문가들은 그러나 철저한 소독을 전제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구제역보다는 차량에 의한 질병 전파 가능성이 낮을 것으로 보고 있다. 아프리카돼지열병은 물리적인 접촉이 있어야 전염이 가능한데, 많은 농장에서 사육 돈사와 인접한 장소에는 차량 접근을 차단하고 있다는 것이 그 이유다. 또 강화군의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농장 중 1곳은 축산 관련 차량에 의한 역학관계가 없었던 곳으로 밝혀지기도 했다. 다만 차량 운전자는 농장 접근 범위가 더 넓은 것을 감안해 전문가들은 운전자에 대해서는 보다 꼼꼼한 소독을 당부하고 있다. 또한 차량이 지나가면 소독액이 자동 분사되는 설치형 방역기계를 통한 소독 방식은 이미 여러 사례 및 실험을 통해 소독 효과가 떨어지는 것으로 드러난 만큼 예방 측면에서 축산 관련 차량 내·외부, 바퀴, 하부 유기물에 대한 철저한 소독여부 확인을 주문했다.

양돈·수의 전문가들은 전국적인 아프리카돼지열병 확산 방지를 위해 바이러스가 사육돼지에서 야생 멧돼지로 옮겨가는 상황에 대비한 예방 대책 마련을 주장하고 있다. 바이러스가 야생 멧돼지로 전파될 경우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의 국내 상재화 우려도 있다는 게 전문가들의 목소리다. 국내에서 돼지열병(CSF)이 야생 멧돼지에서 순환감염을 통해 경기 북부에서 강원도까지 확산되는 등 이미 상재화 된 사례도 있다.

이에 대한한돈협회는 최근 학계·수의계 전문가들과 회의를 열고, 국내 야생 멧돼지에 대한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전파 예방 대책을 논의했다. 야생 멧돼지에 대한 예방조치는 국내 발생 농장을 기준으로 △반경 30km 이내, 위험지역 △30~50km 이내, 예찰지역 △50~100km 이내, 경계지역 △100km 초과, 그 외 지역 등 4개 지역으로 구분하고 예찰지역은 야생 멧돼지 1/2 저감, 경계지역에선 박멸, 그 외 지역의 멧돼지는 1/3로 줄이는 것이 필요하다는 게 회의의 주요 내용이다. 단, 위험지역에선 혈액 등 사체에서 나오는 여러 물질을 통한 추가 감염 위험이 있어 위험지역은 사냥 등을 통한 개체 수 저감 활동을 금지하고, 대신 사체수색을 강화하는 방안을 제시 했다. 한돈협회는 이 같은 내용을 정부에 전달하고,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 대책으로 실행될 수 있도록 요청할 방침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과 관련해 정부는 현재 경기·인천·강원 지역 전체를 중점관리지역으로 확대 지정해 일제 소독 및 정밀검사 등을 차질 없이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