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식품산업계 “무조건 반대 아냐”
안전성 논의 회피·편파 주장에 
‘GMO=나쁜 식품’ 오인하게 해
소비자 인식 개선이 선행돼야

시민단체 “사실상 안하겠단 말”
GMO 인식 좋아진 뒤 시행은
완전표시제 자체를 안하겠단 말
‘Non-GMO표시 찬성’도 이중적


시민·소비자단체의 ‘GMO표시제도 개선 사회적협의회’참여 중단에 대해 식품산업계가 유감을 표명한 가운데 GMO완전표시제 시행 여부를 놓고 양측의 치열한 공방이 이어졌다.

식품산업계 6개 단체(중소기업식품발전협회, 한국대두가공협회, 한국전분당협회, 한국장류협동조합,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 한국식품산업협회)는 지난 19일 입장문을 통해 식품산업계가 GMO완전표시제를 일방적으로 반대하는 것은 아니라고 해명했다.

앞서 시민소비자단체는 17일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회 강당에서 시민보고대회를 열고 식품산업계가 GMO완전표시제를 시행할 수 없다는 입장만을 내세우는 등 이견이 좁혀지지 않아 협의회 참여 중단을 선언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식품산업계는 입장문을 통해 “식품산업계가 GMO완전표시제에 대해서 무조건 반대를 했다는 시민·소비자단체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며 오히려 시민·소비자단체는 GMO 안정성에 대해 정확한 이해와 논의를 회피하고 편견에 치우친 주장으로 많은 국민들이 GMO를 나쁜 식품으로 오인하게 만들고 있다”며 “곧바로 GMO완전표시제가 시행된다면 식품산업계는 회복이 어려운 타격을 받게 될 것이 분명하므로 GMO에 대한 소비자들의 인식 개선이 선행된 이후 GMO완전표시제를 시행하는 방향으로 가야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시민·소비자단체는 식품산업계의 주장을 정면으로 반박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GMO에 대한 인식이 긍정적으로 개선된 다음 GMO완전표시제를 하겠다는 식품산업계의 주장은 GMO완전표시제 자체를 하지 않겠다는 말과 다를 바 없다”며 “협의회는 GMO의 위해성을 논의하는 자리가 아닌 소비자들의 알권리를 위해서 GMO가 들어간 제품에 이를 표시하기 위한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다”고 강조했다.

시민·소비자단체는 식품산업계가 GMO완전표시제는 반대하면서도 GMO가 들어가지 않은 식품의 Non-GMO표시는 일부 찬성하는 등 이중적인 태도도 지적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국내산 농산물로 만든 식품에 한해 Non-GMO표시를 해야 한다. 하지만 식품산업계는 GMO가 들어있지 않은 식품엔 Non-GMO표시를 하면서도 원료에 GMO가 들어있는 식품엔 표시하지 않겠다는 건 앞뒤가 안 맞다”며 “이는 소비자들의 혼란만 초래하게 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GMO표시제도 개선 사회적협의회 진행과정에서 정부의 노력이 부족하다는 비판이 제기된 만큼 담당 부처인 식품의약품안전처도 협의회 중단 사태의 책임을 피할 수 없게 됐다.

이에 대해 최종동 식약처 식품안전표시인증과 TF팀장은 “GMO완전표시제가 워낙 민감하고 중요한 사항이기 때문에 소비자단체와 식품업계 양측에서 서로 어떤 입장인지 확인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협의회가 계속 진행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