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중장기 발전 대책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대규모 밭 조성·시설 현대화 등
2023년까지 예산 248억 투입
연 4000톤 수준인 차 생산량도
2022년 7000톤으로 끌어올려


차밭의 맞춤형 주산단지 조성과 거점 공동가공센터 구축 등 우리 차(茶)의 품질을 높이고 차 문화를 확산시키기 위한 계기가 마련됐다.

농림축산식품부가 우리 차의 품질 차별화와 소비기반 확충에 중점을 둔 ‘차 산업 중장기 발전대책’(2019~2023)을 지난 19일 발표했다. 발전대책은 커피, 수입차 등의 국내 음료 시장 잠식에 대응해 총 248억원의 예산으로 △차 생산·경영 여건개선 △고부가가치화 및 유통·수출 활성화 △소비저변 확충과 전통문화 보전 등의 내용을 담고 있다.

먼저 생산·경영 여건개선을 위해서 평지 기반의 대규모 단지와 경사지 전통 차밭 등 다원의 유형에 따라 맞춤형 주산단지를 조성한다. 농식품부는 단일품목의 대규모 다원 조성이 가능한 평지를 규모화, 기계화해 대중차 대량 생산 체계를 구축하고, 차 품질 균일화, 생산성 향상, 작업 기계화, 재배시설 현대화 등 경영 안전망을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통해 2018년 기준 약 4000톤의 차 생산량을 2022년 7000톤까지 늘리고 동시에 현재 약 600만달러 수준인 차 수출액을 2022년 1000만달러로 높이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우리 차의 고부가가치화를 위한 품질 향상도 중요한 과제다. 특히 이번 대책에선 업계가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차 품질 등의 표시기준’을 현실감 있게 정비해 채취 횟수별 표시가 가능하도록 개선하는 내용을 포함했다. 이에 따라 품질표시에 대한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이고 품질인증·원산지표시 등 품질관리를 강화하고 품종 개발과 재배기술 보급, 유기재배를 확산 시켜 나갈 계획이다.

대중차(가공용 차) 유통과 수출 확대에 필요한 현대화된 거점 공동가공센터를 주산지별로 구축하는 방안도 나왔다. 실제로 차 생산업계는 음료, 제과, 제빵 등에 쓰이는 가루녹차를 일본산에서 국내산으로 대체하는 등 원료 국산화에 노력하고 있으나, 가공시설이 구축되지 않아 어려운 상황이다. 이에 농식품부는 노후화된 가공공장을 주산지별로 교체하면서 가루녹차용 라인을 신설해 공선출하 등 거점시설로 활용한다고 밝혔다. 이에 향후 5년안에 거점별 공동가공센터를 3개소로 확대할 방침이다.

차 소비 저변 확충을 위해선 우리 차를 공공 급식 음용수 등으로 보급하게 된다. 보성, 하동 등 주산지 관내 학교를 시작으로 지자체별 점진적 확대를 유도하고, 차 문화 확산을 위해 소비자 이용률이 높은 플랫폼을 기반으로 온·오프라인 홍보도 강화한다.

국가중요농업유산이자 세계중요농업유산인 차 산업의 경관 보전 지원, 지역 관광과의 연계를 통한 농업유산 보전도 시행될 전망이다. 농식품부는 지역별 다원 실태조사를 바탕으로 홍보용 맵북을 제작·배포하고, ‘찾아가는 양조장’과 같이 전통 차 문화 보전 가능성이 높은 다원을 발굴해 체험형 다원, 융복합산업화 경영체로 육성할 예정이다.

오병석 농식품부 차관보는 “5년간의 발전방안을 차질없이 추진하는 한편 내실 있는 이행을 위해 생산자, 업계 등과 소통하고 점검해 나가겠다”며 “이번 대책이 우리 차의 경쟁력을 높이고 유통·수출 활성화를 도모해 차 생산 농가의 경영 안정과 국내 소비 저변 확충에 도움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