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 농업’ 내년 본격 추진

[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 제주도가 내년부터 사회적 농업을 위한 정책을 추진한다. 사진은 원예활동을 통해 치유와 농업의 가치를 실현하고 있는 경북 경산시의 원예치료센터 ‘뜨락’.

제주도는 농업 활동을 통해 장애인과 노인 등 취약계층이 사회적응과 자립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제주형 사회적 농업을 내년부터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사회적 농업은 농업활동을 통해 장애인 등 취약계층의 재활, 농촌생활 적응, 자립을 목적으로 돌봄·교육·일자리 등을 제공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에서는 2017년 발표된 문재인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중 81번째 과제 세부내용으로 선정된 바 있으며 농업정책 패러다임 전환 실천사례로 주목받고 있다.

특히, 제주도는 민선7기 ‘사회적 농업 활성화 및 커뮤니티 케어 센터 운영’ 공약에 반영돼 오는 2022년까지 사회적 농업 실천 조직체 4개소 육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위해 제주도는 지난해부터 제주형 사회적 농업 모델 TF팀을 구성, 수요자 중심의 선택과 이용이 가능한 맞춤형 제주형 사회적 농업 모델을 마련했다.

우선 ‘돌봄형’, ‘돌봄+고용형’ 2개 유형으로 사회적 농장을 공모·지정해 추진할 방침이다. 치유와 재활을 통한 사회 적응을 목표로 하는 ‘돌봄형’은 장애아동 등이 농장에서 운영하는 농업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사회에 적응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구조다.

‘돌봄+고용형’은 사회적 농업 관련조직, 교육농장 등 기존 농장을 권역별 특화 사회적 농장으로 육성해 장애인, 노인, 취약계층 등을 대상으로 자립을 통한 일자리 창출을 목적으로 한다.
도는 우선 내년에 사회적 농장 4곳을 공모·지정해 제주형 사회적 농업을 추진하고, 2023년까지 사회적 농장을 11곳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제주도 관계자는 “유형별로 운영비와 시설비 등 예산을 지원하고, 돌봄 사회적농장주 교육 등을 담당할 계획”이라며 “제주형 사회적 농업이 취약계층의 치유, 재활, 자립은 물론 농촌지역사회에 활력을 불어 넣어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