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까지 단계별 추진

[한국농어민신문 윤광진 기자]

충남 공주시가 2023년까지 단계별 추진 로드맵을 담은 먹거리 기본계획에 대한 최종 용역 보고를 마무리하고, 지난 8월 29일 관련 조례를 제정하는 등 공주형 푸드플랜 구축을 위한 토대를 마련했다.

공주시가 수립 완료한 ‘건강먹거리 선순환체계 푸드플랜 구축’을 위한 기본계획에 따르면 공주지역의 먹거리 수요에 대한 매출액을 대략 230억원으로 추정한다. 이를 푸드플랜 시스템으로 재편하면 약 70억원 이상의 유발효과가 가능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에 따라 공주시는 먹거리 기반이 되는 농산물의 기획생산 농가를 모집해 교육을 실시하고, 농가에 필요한 시설과 장비 지원 등 먹거리 수요에 적합한 조달체계를 구축할 계획이다. 우선 내년도 1000농가, 2023년 이후에는 2000여 농가를 목표로 하되, 가족농 중심의 규모가 작고 영세한 농가들을 우선 참여시켜 소득 안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또 지역 생산 농산물의 소비 촉진과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토록 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먹거리 거버넌스 구축을 위해 민·관·산·학 전문가로 구성된 먹거리 추진위원회를 운영하고 먹거리 정책의 실행 조직인 ‘먹거리 통합지원센터’ 설립도 추진한다.

이 밖에 농정조직 내 푸드플랜 담당부서를 확대 재편하고 인력 확충 등 푸드플랜 추진 로드맵대로 이행할 할 계획이다.

공주=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