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의회 정책토론회

[한국농어민신문 강재남 기자]

▲ 종자주권 확보를 위한 토종종자 활용방안 마련 정책토론회’가 제주연구원에서 열리고 있다.

브로콜리·양배추·양파 등
일본산 종자 의존도 심각
농민 자가채종 길 열어주고
활용·자원화 방안 찾아야


제주지역 채소류 상당수가 일본에서 수입한 종자에 의존하고 있어 토종종자 보존 및 활용을 위한 조례 제정을 비롯해 연구와 투자 등의 노력이 필요하다는 지적이다.

제주도 등에 따르면 브로콜리의 경우 100% 일본산 종자에 의존하고 있으며, 양배추 85%, 양파 80%를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다. 당근·열무·단호박·시금치·대저토마토 종자도 일본산 의존도가 높은 상황이다. 제주도농업기술원잉 ‘뉴탐라그린’ 브로콜리와 ‘싱싱볼’ 양파 신품종을 개발했지만 보급률이 현재까지 높지 않은 실정이다.

이에 최근 제주도의회 농수축경제위원회((위원장 고용호)는 제주연구원,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제주도연합과 함께 제주연구원 회의실에서 종자주권 확보와 토종종자 활용방안을 주제로 정책토론회를 열었다.

이날 김은진 원광대 교수는 ‘토종종자조례의 의의와 쟁점 그리고 과제’ 주제발표를 통해 “토종종자를 보존·보호하는 것은 현재의 필요보다 웃날 우리 종자가 없으면 먹을거리 생산 자체가 불가능해질지도 모르기 때문”이라며 인도 농민 사례를 제시했다. 이어 “농민들은 빚에 허덕이고 있는 상황에서 종자로 인한 빚까지 더해진다면 더 이상 농업 자체가 불가능해 질 수 있다”며 “우리가 주로 심는 작물, 먹고 살아야 하는 작물을 보호하기 위해 외국의 종자에 의존하지 않고 스스로 종자를 생산하고 재배할 수 있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 교수는 “토종종자조례를 통해 농민의 자가채종의 길을 열어주는 것이 그 첫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고용호 위원장은 “제주에서 생산되는 주요 농산물의 종자가 대부분 일본 품종에 의존하고 있는 상황으로 종자주권에 대한 고민이 깊어지고 있다”며 “우리 종자산업은 유전자원 관리 소홀과 연구개발 역량 부족으로 취약할 뿐 아니라 품종보호제도 확대 및 로열티 지급액 증가 등과 맞물려 농민들의 생산비 부담에 한 몫을 하고 있는 상황”이락 지적했다.

이어 “토종종자 활용방안을 모색하고 자원화 해 종자 실수요자인 농민들이 중심이 되는 종자주권을 확보해야 종자산업의 발전과 지속성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진희 전여농제주도연합회 회장도 “토종씨앗 확대 보급을 위한 사업을 추진한 결과 276종의 씨앗을 수집하는 성과를 냈다”며 “토종농산물 소득보전 직불제 등을 제주에서 시행해 토종씨앗으로 농사를 짓는 농민들이 많아지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제주=강재남 기자 kangjn@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