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네트워크에 기반한 스마트팜 플랫폼 기술의 발전이 학문과 산업의 경쟁력 제고는 물론 새로운 농산업 생태계를 조성할 것이란 주장이다.

농림축산식품부와 (사)한국스마트팜산업협회(회장 박현출)가 8월 19일 ‘스마트팜 산업표준화 촉진을 위한 워크숍’을 갖고 스마트팜 정책과 확산 방안, 산업표준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 자리에서 손정익 서울대 교수는 ‘스마트팜과 수직농장 연구 및 발전방향’이란 주제발표를 통해 네트워크 기반 스마트팜 표준 플랫폼 기술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그는 “현장적용이 가능한 새로운 기술이 플랫폼에 지속 축적될 경우 돈을 내더라도 이용하는 사용자가 늘어나고, 이게 앞으로 농업의 모양이 될 것”이라면서 “여기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종자를 생산하는 곳은 플랫폼을 통해 판매에 나설 것이고, 플랫폼은 점점 더 중요해지게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플랫폼 기술개발의 방향으로는 현장 적용 기술, 기후특성 고려 기술, 스마트기술, 국제적 기술 등에 대한 연구와 기술개발, 결과의 누적 등을 통해 학문과 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제고해나갈 것으로 내다봤다. 뿐만 아니라 그는 “천연자원이 없는 나라는 지식기반기술의 자원화가 필연적 숙명”이라면서 “농업분야 수출의 경우에도 앞으로는 종자를 포함한 농자재와 농업기술을 팔아야하고 기술개발로 대응해야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스마트팜 산업의 국제경쟁력 및 국내 효율성 확보를 위해 관련 연구기술 개발, 산학연관 협력, 전문교육훈련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또한 효율적인 정부조직 및 체계적 정책 지원, 산업화 원천기술 확보, 전문인력 육성, 산업화 기반구축 등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해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국내외 스마트팜 현황을 소개하면서 발전방향도 제시했다. 손정익 교수는 “스마트팜 운영성과에 대한 인식 확대, 선도농가에서 인근 농가로 전파, 주산지 중심으로 스마트팜 보급이 확산, 집적화되는 단계로 진입했다”고 분석하고, “농어촌인구 감소 및 노동집약적 산업구조에 따른 농축수산업 경쟁력 하락 등에 대응하기 위해 범부처 차원에서 접근이 시급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스마트팜 보급정책은 농가단위에서 확산거점 위주로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박상호 농식품부 농산업정책과장은 “스마트팜으로 농업 생산시스템과 인력을 혁신하고, 전후방산업의 투자를 촉진시킴으로써 농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할 필요가 있다”면서 “기존의 농가단위 스마트팜 보급 전략을 보완해 정책 대상을 확대하고, 집적화된 확산 거점을 조성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정책대상을 기존 농업인에서 청년농업인, 전후방산업, 스마트팜혁신밸리 등으로 확대하겠다는 것이다. 정책내용에도 농가단위 보급에서 규모화, 집적화된 거점을 조성하고, 청년 창업보육 프로그램 신설, 청년 임대형 스마트팜 조성, 스마트팜 실증단지를 조성하는 계획이 포함돼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는 생산, 유통, 인력양성, 기술혁신 및 전후방산업과의 동반성장 거점화하겠다는 구상을 전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