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농산물 직거래 주요 통로
집배원 처우 개선 지지하지만
수수료 인상에 부담 가중
출하시기 못 맞출까 걱정
농가 피해대책 마련 목소리


농업계가 ‘우체국 토요택배(소포) 중단’과 ‘택배 수수료 인상’에 따른 대안 마련을 촉구하고 있다. 정부의 정책적 관심 속에 직거래가 늘어나고 있는 가운데 택배가 농산물 직거래의 주요 통로가 되고 있어 농가가 직접적인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지난 8월 30일 서울 종로 소재 광화문우체국 회의실에선 ‘농어촌 집배원 주5일 근무체계 구축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 발족식과 첫 회의가 진행됐다. 농어촌지역 집배원의 고강도 업무가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뒤 지난 7월 우정사업본부와 우정노조의 노사협상 타결로 ‘농어촌지역 집배원의 주5일 근무체계 구축을 위한 사회적 합의기구’를 구성, 운영키로 했다. 농어촌지역 ‘토요일 배달 중단’과 ‘인력 증원’, ‘고중량 소포 요금인상’과 ‘위탁수수료 인상’ 등을 내년 1월부터 시행키로 하고 사회적 합의기구에서 구체적인 합의안을 도출한다는 계획이다.

사회적 합의기구엔 이해 당사자인 우정사업본부와 우정노조 관계자를 비롯해 전문가, 농민·소비자단체, 관계기관 등으로 구성됐다. 농민단체에선 한국농업경영인전남도연합회 정임수 회장이 사회적 합의기구 위원으로 선임됐다.

첫 회의에서 정임수 회장은 농어촌지역 집배원의 주5일 근무 취지엔 공감하면서도 농업계의 우려 목소리를 전하며 대안 마련을 촉구했다. 실제 산지에서 농산물 택배의 주요 수단이 우체국택배인 가운데 토요택배가 중단될 경우 신선도가 상품성으로 직결되는 농산물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토요일 택배 중단으로 최대 3일간 출하를 하지 못해 홍수 출하의 우려도 존재한다. 특히 농산물 특성상 택배 물량이 고중량인데다, 수수료 인상으로 택배비가 인상될 경우 농가 부담이 가중될 수도 있다.

이에 정 회장은 “한농연도 국민의 일원으로 공적 역할을 적극적으로 수행하고 있는 우체국 집배원과 택배 근로자의 업무 강도와 처우 개선이 시급히 이뤄지길 기대하고 지지한다”고 전제한 뒤 “다만 이러한 과정에서 사회적 취약 계층인 농업인의 어려움이 가중될 우려 또한 배제할 수 없어 이 역시 합리적으로 풀어나가야 할 문제”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과일류와 특작류 등 농산물 직거래 판매 단위가 주로 고중량으로 이뤄지는 품목이 많고, 농산물 생산의 계절성으로 인해 특정 시기엔 평일과 주말 할 것 없이 집중적으로 출하되기에 자칫 이번 타협안이 농민의 어려움으로 전가되지 않을까 우려된다”며 “사회적 합의기구에선 우체국 집배원과 택배 근로자의 어려움을 원활히 해결함과 동시에 어려운 농업·농촌 현실을 반영한 합리적인 대안도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정 회장은 △정부와 지자체의 농어촌 택배비 지원 △택배에 지역 농민단체 및 청년 창업농 활용 등 구체적인 검토 과제도 제안했다.

한편 이날 회의는 사회적 합의기구 발족식 직후 전문가와 각 업계 의견을 듣는 첫 자리였고, 앞으로 수차례 회의를 거쳐 12월 초 구체적인 내용이 담긴 최종 합의안이 마련될 계획이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