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스마트팜에 대해 다양한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과학기술과 정보통신기술을 농업에 접목해 농업을 고도화해 나가야 한다는 주장이 있는 반면 생산자 양극화가 더욱 심화될 것이라는 우려도 높다.

영세한 농민들과 스마트팜과 품목 경쟁을 해야 하는 농민들은 불편한 심기를 내보이며 반발하고 있는 상황이다. 스마트팜 관련 산업체들은 당연히 마다할 이유가 없다. 이번 기회를 발판삼아 사업력을 키우려는 움직임이 분주하다. 또한 스마트팜 기술을 도입했거나 계획이 있는 농민들은 미래에 대해 많은 그림을 그리고 있을 것이다.

지난 22일 열린 한국농식품정책학회 하계학술대회는 스마트팜을 다시 한 번 점검하고 나아갈 방향에 대해 고민하는 자리였다. ‘기후변화와 스마트 농업시대’ 주제로 열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참석자 모두 스마트 농업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발전하고 있는 산업기술을 농업에 융합하는 것은 거스를 수 없는 흐름이고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 자리에서 농식품부 담당자는 스마트팜이 농업의 혁신성장을 견인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스마트팜과 관련해 찬성과 반대, 우려와 기대 등이 교차하는 상황이라면서도 첨단농업의 거점으로 ‘스마트팜 혁신밸리’를 조성하겠다고 밝혔다. 아열대 기후대로 변화하고 있는 우리나라 농작물 재배환경과 생산성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스마트팜의 확산이 필요하다는 배경도 설명했다. 1차로 경북 상주(토마토, 딸기), 전북 김제(결구상추, 아스파라거스, 오이, 상추)와 2차로 경남 밀양(딸기, 풋고추, 파프리카), 전남 고흥(만감류, 멜론, 딸기) 등이 각각 선정돼 있다. 스마트팜 혁신밸리 예상 도면을 보면 첨단화된 느낌을 받는 것도 사실이다. ‘기후변화 대응’, ‘농업 혁신 성장 견인’ 등으로 강조된 문구는 더더욱 거창하게 받아들여진다.

하지만 ‘농민’이 중심이어야 할 농업에서 ‘스마트팜’이 농업문제의 해결책으로 제시되는 듯한 거부감이 든다. 스마트시설에 ‘농민’이 가려지는데, 농민이 없는 한 농업도 존재할 수 없다는 점이다. 스마트팜 사업도 시설보다는 사람에 초점을 맞춰 추진해야 한다는 지적에 공감이 간다.

학술대회에는 학계 관계자와 연구자, 학생들은 물론 농민들도 다수 참가해 심포지엄 주제발표와 토론이 마무리될 때까지 높은 관심을 보였다. 지리산 자락에 둥지를 틀고 소박하게 농사를 짓고 있다는 한 여성농업인은 청중 발언을 하며 차분한 어조로 높은 농업소득을 바라지 않고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수준을 보장받으며 즐겁게 농사를 계속 짓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스마트팜이 농업 내부의 갈등을 빚어내선 안 된다’는 게 바로 이 같은 이유에서다.

이병성 기자 농업부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