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최상기 기자]

국립난대수목원 대상지 선정 타당성 평가가 9월로 연기된 가운데 전남 완도와 경남 거제의 유치경쟁이 뜨겁다.

산림청은 지난 8월초, 전남 완도와 경남 거제를 대상으로 국립난대수목원 조성 대상지 선정을 위한 타당성 평가를 실시할 계획이었으나 정부예산(안) 확정 이후인 9월로 타당성 평가를 연기했다. 국립난대수목원은 지구온난화 대비 기후변화는 물론 식물상 변화 연구 등 난·아열대 산림생물자원의 보전과 활용을 목적으로 조성한다.

이에 전남지역에서는 완도군이 국립난대수목원 조성사업에 적극적이다. 경남에서는 거제시에서 유치경쟁에 뛰어들어 전남도와 경남도는 물론 정치권까지 관심이 확산되고 있는 상황이다.
특히 완도군은 전국 최대 난대림 자생지를 보유하고 있는 완도수목원 400ha의 규모에 사업비 2000억원을 제시하고 있다.

완도군 관계자는 “현재 완도수목원은 도유지로 감정평가에 따라 도유지와 국유지로 명칭만 변경되는 절차만 남아있게 되고, 별도 부지매입비용은 필요치 않으며 사업추진에는 지장이 없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신의준 전남도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완도2)은 “국제적 위상을 갖춘 난대수목원 조성을 위해 기후는 물론 식생까지 자연환경 조건을 갖춘 지역이 당연히 대상지로 선정돼야 할 것”이라며 “산림청은 대상지 선정 공정성 논란 해소를 위해 국립난대수목원 대상지 선정 평가표에 따른 객관적인 평가로 대상지로 선정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완도군의 경우 인구 5만1096명의 2배인 10만 여명이 유치서명에 참여한 것으로 확인됐다. 또 완도는 3456ha의 난대림이 분포, 전국 난대림 면적의 35%를 차지하고 있고 전국 지자체중 가장 많은 난대림을 가지고 있다.

완도=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