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15회 전라남도 농업경영인대회 개막일인 지난 14일 대회장인 정임수 한농연전남도연합회장을 비롯해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동진 진도군수 등 참석 내빈이 개막 퍼포먼스 버튼에 손을 올리고 있다. 이어진 퍼포먼스에서는 농업용 드론이 3만여장의 꽃가루를  공중에서뿌리는 진풍경을 연출했다.

‘전남의 미래는 농민으로부터’라는 힘찬 함성이 전라남도 진도군의 가계 해변을 뒤덮었다.

지난 13~15일 전남 진도군 가계해수욕장 일원에서는 경찰 추산 2만명의 전남도 농업경영인들과 전남도 지역 주민들이 참여한 가운데 ‘제15회 전라남도 농업경영인대회’가 성황리에 열렸다.

이번 대회에 참석한 농업경영인들은 “국민농업·통일농업 시대를 열어나갈 전남도 농업경영인들은 어려움에 개의치 않고 지역의 핵심리더로서 지속가능한 농업·농촌과 활력 넘치는 지역사회 조성을 위한 사명을 다할 것을 엄숙히 선언한다”고 결의했다.

2박 3일간 진행된 이번 대회에서는 전남 우수농특산물 품평회, 스마트농업 및 4차산업 기술시연, 팔씨름대회, 환영의 밤 및 화합행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됐다.

14일 열린 개막식에서 박기태 한농연진도군연합회장은 환영사에서 “현 정부의 국정과제인 지방분권과 균형발전에 걸맞게 우리 농업인들을 위한 정책을 제안하고자 한다”며 “지역의 생활현장에서 활동하는 농민들이 지역발전을 위한 정책을 제시하고 실질적으로 농업정책운영에 참여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 주시기 바란다”고 제안했다.

정임수 한농연전남도연합회장은 대회사를 통해 “지난해 헌법 개정안에 농업의 공익적 가치를 담고자 1만5000여명이 서명 운동에 참여하는 참으로 의미 깊은 실천 운동을 벌였다. 농업이 존재하는 한 국민들의 공감을 다시 한 번 받아 농업인의 긍지와 자부심을 반드시 이끌어 내야만 한다”며 “우리는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제 농업도, 농업분야 종사자도 모두 크게 멀리보고 농업발전에 기여해야 할 것이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정임수 회장은 김영록 전남도지사, 이동진 진도군수, 김석기 농협 전남지역본부장에게 감사패를 전달했다. 

진도=최상기·김관태·김영민 기자 choisk@agrinet.co.kr


“농업 중요성 국민 공감 얻어야”

▲대회사/정임수 한농연전남도연합회장=우리 국민의 먹거리를 담당하는 농업은 최우선적으로 대접 받고 지속적인 농업이 돼야 한다. 그러나 우리에겐 이 두 가지가 다 뼛속까지 저려 오는 아픔으로 다가오고 있다. 오늘 이 자리 귀빈 중에는 우리나라의 농업을 책임지고, 또 예산을 확보해서 지원해주고 정책을 개발하고 집행하는 많은 분이 계신다. 우리 농업인들이 지금보다 더 잘 살 수 있고, 농업의 중요성이 전 국민에게 공감을 얻을 수 있도록 해 줘야 한다. 물론 농민들도 스스로 노력하고 힘을 키우는데 앞장서겠다. 

“농업, 블루 이코노미 핵심으로”

▲격려사/김영록 전남도지사=한농연 회원 여러분들은 어려운 여건에서도 농업인이 살맛나는 세상과 농업인의 소득증대 및 권익향상을 위해 애써왔다. 또 시장개방에 능동적으로 대응하며, 농업의 새바람을 일으키는 것은 물론 통일에 대비해 남북 농업 교류에도 큰 역할을 해 오고 있다. 이러한 노고에 깊은 격려와 감사의 말을 전한다. 전남도는 민선 7기 1주년을 맞아 블루 이코노미를 새천년 비전으로 추진한다. 농업이 블루 이코노미의 핵심으로 자리 잡도록 노력하겠다. 농업의 여러분의 많은 성원을 부탁한다. 

“전남농업 발전 정보교류의 장”

▲환영사/이동진 진도군수=존경하는 농업경영인 여러분, 전남도 농업경영인대회가 보배섬 진도에서 열리게 된 것을 진심으로 축하한다. 현재 우리 농업은 농촌인구의 고령화, 기후변화, 불안정한 농산물 가격 등으로 인해 매우 어려운 현실에 처해 있다. 그러나 농업을 사랑하는 농업경영인 여러분의 끈질긴 노력과 미래를 내다보는 혜안이 있어 우리 농업의 앞날은 밝다고 확신한다. 이번 전남도 농업경영인대회가 전남 농업의 지속발전과 미래를 위한 정보 교류의 장이 되길 바란다.

“새로운 변화물결에 동참하길”

▲환영사/박기태 한농연진도군연합회장=농업은 우리를 지키는 생명의 근간이다. 하지만 우리농업은 미국, EU, 중국 등 농축산물 최대 수출국과의 FTA가 발효돼 성장 가능성과 미래가 위협 받고 있다. 우리 농업인들도 이러한 시대의 변화에 발 맞춰 현재의 안정된 보금자리를 벗어나 앞으로 나아가려는 자세가 필요하다. 한농연 회원 동지는 물론 국내 농업을 수호하고 농업현장을 대변하는 정책을 수립해야 하는 농림축산식품부와 관련 중앙부처 공무원과 농업을 통해 생산 활동을 하고 있는 모든 관계기관들도 새로운 변화의 물결에 동참하여 주시기 바란다. 

“농업발전 새 이정표 제시되길”

▲환영사/김상헌 진도군의회 의장=우리 농업은 농자재 가격 및 유류 가격 인상, 수입 농산물의 범람 등으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농업의 새로운 활로를 모색하고, 농업경영인들 스스로 농업 발전의 밑거름이 되고자 다짐하는 이번 대회는 더욱 의미가 깊다. 이번 대회를 통해 미래를 위한 힘과 지혜를 모으는 소중한 자리가 되길 바라며, 농업발전의 새로운 이정표가 제시되길 기대한다. 진도군의회에서도 농업과 농촌의 문제해결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농업, 생명산업이자 미래산업”

▲치사/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농업의 어려운 대내외 환경 여건에도 불구하고 사명과 자부심을 갖고 농업·농촌 현장에서 애쓰고 있는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하다. 4차 산업혁명이 주도하고 있는 오늘날에도 농업은 생명산업이자 포기할 수 없는 미래산업이다. 또 농촌은 공익적 가치를 창출하는 공간이고, 농업인은 이를 수호하는 자랑스러운 주체다. 지난 30년 간 여러분의 땀과 노력으로 우리 농업·농촌의 어려움을 극복했듯이 농업·농촌 발전을 위한 한농연 회원들의 많은 노력과 아낌없는 조언을 당부한다. 

“자부심 갖고 전남 발전 이끌길”

▲축사/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현재 우리 농업의 상황은 녹록치 않다. 그러나 우리에게는 한농연 회원 여러분들이 있다. 여러분들이 있기에 한국 농업이 변화하고 전남 농업이 발전하고 있다. 전남 농업 발전의 현장에서 기술과 경영을 혁신하며, 전남 농업에 활기를 불어넣고 있다. 앞으로도 전남 경제와 생활의 근간은 여러분의 손에서부터 시작된다는 자부심을 갖고 서로 협력하고 연대하며 전남 발전을 이끌어주길 부탁한다. 전남도의회도 농업의 위기 극복과 농업인들의 권익 향상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

“농업인 애로 덜 수 있게 해줘야”

▲축사/윤영일 국회의원=진도에 오신 한농연·한여농 가족 여러분과 이번 대회에 성황을 이뤄준 농민 여러분을 환영한다. 이 자리에는 전·현직 농식품부 장관과 정부 관계자들도 참석했다. 이들에게 한마디를 하고 싶다. 내년도 농림수산 예산이 정부 예산 증가에 비해 적은 수준이다. 당정의 협의가 있어야겠지만 농림수산 예산이 정부 전체 예산 증가만큼 지켜져야 한다. 또한 쌀 목표가격도 확정이 돼야 하고, 농산물 작황 통계도 정확하게 이뤄져 농업인들의 애로를 덜 수 있게 힘을 보태 달라. 


●숨은일꾼/음영만 한농연진도군연합회 사업부회장
“이번 대회 통해 더 단합하는 모습 보였으면”

“농업경영인 회원들이 이번 대회를 통해 더욱 단합하는 모습을 보였으면 합니다.” 

지난 3개월여 간 제15회 한농연전남도대회를 준비해 회원들을 맞이한 음영만 한농연진도군연합회 사업부회장의 말이다. 2000년대 초부터 농업경영인 활동을 시작한 그는 진도군연합회 사무국장만 6년 동안 지내며 각종 대내외 행사 실무를 도맡아 치러왔고, 이번 대회를 치르는데도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며 동분서주했다. 

음영만 사업부회장은 “진도에 모인 농업경영인 회원들이 좀 더 유익한 시간을 갖도록, ‘스마트농업’, ‘청년농업’, ‘통일농업’을 주제로 한 정책토론회와 함께 회원 참여율 제고를 위한 ‘100원 경매 이벤트’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준비했다”고 전했다.

정부 지원 없이 지은 버섯재배사가 태풍으로 한 순간에 날아가 버린 뒤 ‘농업용 드론’ 사업에 뛰어든 그는 농업경영인들을 위해 꾸준히 드론을 기증하고 있다. 이번 대회에서도 2500만원 상당의 드론 1대를 기증하는 등 한농연에 대한 애착이 남다르다. 

그는 “농업에서 가장 기계화가 안 된 것이 방제라 ‘농업용 드론’에 관심을 가지게 됐다”며 “광역방제기나 헬기는 가격대가 높아 농가들이 접근하기 어렵기 때문에 드론 방제가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는 “농업경영인 대회는 많은 사람들의 노력과 희생을 통해 치러지는 만큼 앞으로의 대회에서도 회원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모/저모

다채로운 이벤트에 눈과 귀 즐거워
○…제15회 전남도 농업경영인대회가 열린 진도 가계해변 특설무대에선 다채로운 이벤트가 연이어 열려 눈길. 농산물 패션쇼와 즉석경매를 비롯해, 식전공연으로는 진도군립민속예술단의 공연이 펼쳐져. 특히 둘째 날 대회장에서 진행된 ‘MBC 가요베스트’ 녹화에는 ‘미스트롯’ TV프로그램에서 큰 인기를 얻은 진도 출신 가수 송가인 씨가 출연해 농업경영인 회원들은 물론 진도 주민들이 행사장에 몰리는 진풍경을 연출하기도. 

스마트팜 관련 정보 다양 ‘호응’
○…이번 대회에서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스마트팜 관련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 기회가 많아 농업경영인들로부터 큰 호응. 스마트농기계 전시회와 함께 무인이앙기, 무인드론 시연회는 물론 14일 열린 정책토론회에선 스마트팜을 주제로 한 강의도 진행돼. 여기에 개막식에선 ‘농업용 드론’을 이용해 꽃가루를 날리는 퍼포먼스를 진행해 대회에 참석한 농업경영인들은 물론 시민들도 카메라에 추억을 담는 등 큰 관심.  


■참석내빈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영록 전남도시자 △이동진 진도군수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 △장석웅 전남도교육감 △윤영일 국회의원 △서삼석 국회의원 △손금주 국회의원 △정인화 국회의원 △김상헌 진도군의회 의장 △진점옥 진도경찰서장 △김한종 전남도의회 부의장 △김성일 전남도의회 농수산위원장 △우승희 전남도의회 교육위원장 △이혜자 전남도의회 기획행정위원장 △김정희 전남도의회 농수산부위원장 △이보라미 전남도의회 운영위 부위원장 △장세일 전남도의회 안전건설소방 부위원장 △이광일 전남도의회 의원 △이상철 전남도의회 의원 △박진권 전남도의회 의원 △이동현 전남도의회 의원 △구복규 전남도의회 의원 △신의준 전남도의회 의원 △김희동 전남도의회 의원 △김문수 전남도의회 의원 △차영수 전남도의회 의원 △나광국 전남도의회 의원 △임용수 전남도의회 의원 △박종원 전남도의회 의원 △김기태 전남도의회 의원 △조광영 전남도의회 의원 △최무경 전남도의회 의원 △김경자 전남도의회 의원 △윤명희 전남도의회 의원 △정옥님 전남도의회 의원 △김인식 한국농어촌공사장 △한민 산림조합중앙회 전남지역본부장 △김성일 전남도농업기술원장 △박중신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전남지원장 △박종호 한국농어촌공사 전남지역본부장 △김석기 농협전남지역본부장 △명현관 해남군수 △전동평 영암군수 △김산 무안군수 △나윤수 함평군 부군수 △강영구 영광군 부군수 △유두석 장성군수 △박경곤 신안군 부군수 △유근기 곡성군수 △장영우 진도군의회 부의장 △김인정·김춘화·박금례·이문교·정순배 진도군의회 의원 △김선용 나주시의회 의장 △강영록 나주시의회 의원 △류제동·김상봉·박미옥·김민열·이연숙 고흥군의회 의원 △김병덕 해남군의회 부의장 △김종숙·이성옥·민경매 해남군의회 의원 △이정운 무안군의회 의장 △강병국·김경현·김대현·김원중·박막동·박성재·이요진 무안군의회 의원 △강필구 영광군의회 의장 △김휴환 목포시의회 의장 △김용배 신안군의회 의장 △조정기 영암군의회 의장 △차상현 장성군의회 의장 △허정임 함평군의회 부의장 △김영인·김형모·윤앵랑·정경임·정철희·정현웅 함평군의회 의원 △김석봉·하성동·최기천·조세현 화순군의회 의원 △박정수 목포농협 조합장 △노춘성 진도농협 조합장 △한옥석 서진도농협 조합장 △정해민 선진농협 조합장 △허용범 진도산림조합장 △장승영 해남농협 조합장 △강성채 순천농협 조합장 △이성기 순천광양축협 조합장 △박헌영 여수농협 조합장 △박상근 여천농협 조합장 △박계수 여수축협 조합장 △김명자 한여농중앙연합회 감사 △김농선 한여농전남도연합회장 △김호영 4-H 전남도연합회장 △이재갑 쌀전업농전남도연합회장 △정수관 한국농촌지도자전남도연합회장 △박민숙 농가주부모임전남도연합회장 △강제석 한국새농민중앙회전남도회장 △전영옥 한국오리협회전남도지회장 △김순규 한국임업후계자협회전남도지회장 △오재곤 한돈협회 전남도협의회장 △권용식 전농광주전남연맹 의장 △김제열 한농연중앙연합회 수석부회장 △최영철 한농연중앙연합회 정책부회장 △김한종 한농연중앙연합회 사업부회장 △정덕교 한농연중앙연합회 대외협력부회장 △이상남 한농연중앙연합회 감사 △안성호 한농연중앙연합회 친환경분과위원장 △신현유 한농연경기도연합회장 △최흥식 한농연강원도연합회장 △서원복 한농연충북도연합회장 △전해일 한농연충남도연합회장 △성태근 한농연전북도연합회장 △이학구 한농연경남도연합회장 △최재열 한농연인천광역시연합회장 △박건수 한농연대전광역시연합회장 △노홍기 한농연광주광역시연합회장 △임병억 한농연세종시연합회장 △류재경 한농연전남도연합회 초대 회장 △김춘식 한농연전남도연합회 2·3대 회장 △나상옥 한농연전남도연합회 6대 회장 △임민규 한농연전남도연합회 7대 회장 △이복흠 한농연전남도연합회 10대 회장 △조종규 한농연전남도연합회 11대 회장 △이상인 한농연전남도연합회 12대 회장 △정이성 한농연전남도연합회 13대 회장 △김상곤 한농연전남도연합회 15대 회장 

■수상자 
▲농림축산식품부장관 표창 △한윤정 한농연진도군연합회 △진준석 한농연담양군연합회 △한희중 한농연함평군연합회 △임준채 한농연영광군연합회 △하봉선 한농연장성군연합회 ▲전남도지사 표창 △김주흥 한농연화순군연합회 △박명수 한농연목포시연합회 △김양온 한농연여수시연합회 △설송숙 한농연순천시연합회 △엄광진 한농연나주시연합회 △김성기 한농연광양시연합회 △이균상 한농연담양군연합회 △한기숙 한농연곡성군연합회 △최정범 한농연구례군연합회 △전광철 한농연고흥군연합회 △김현수 한농연보성군연합회 △채상훈 한농연장흥군연합회 △반영호 한농연강진군연합회 △김남응 한농연해남군연합회 △조태현 한농연영암군연합회 △김태경 한농연무안군연합회 △고광렬 한농연함평군연합회 △서기열 한농연영광군연합회 △김인관 한농연장성군연합회 △김현종 한농연완도군연합회 △김철만 한농연진도군연합회 △홍영신 한농연신안군연합회 ▲농촌진흥청장 표창 △백종인 한농연보성군연합회 △서정범 한농연담양군연합회 △박준성 한농연해남군연합회 ▲전남도의회 의장 표창 △이은채 한농연장흥군연합회 △전미숙 한농연곡성군연합회 △김성현 한농연진도군연합회 ▲전남도 교육감 표창 △김성일 한농연해남군연합회 △김민재 한농연목포시연합회 △양희백 한농연함평군연합회 △황봉석 한농연영광군연합회 ▲한국농어촌공사장 표창 △김종수 한농연영암군연합회 △서선석 한농연여수시연합회 △김철승 한농연담양군연합회 △안효영·오은석 한농연해남군연합회 ▲농협중앙회장 표창 △박기태 한농연진도군연합회장 ▲산림조합중앙회장 표창 △최경범 한농연여수시연합회 △유주호 한농연나주시연합회 △정철 한농연영암군연합회 ▲전남지방경찰청장 표창 △강경원 한농연고흥군연합회 △노환철 한농연구례군연합회 △서재군 한농연화순군연합회 △남영선 한농연강진군연합회 △문병현 한농연완도군연합회 ▲진도군수 표창 △정임수 한농연전남도연합회장 △박기태 한농연진도군연합회장 ▲한농연중앙연합회장상 △최현 한농연순천시연합회 △정택수 한농연광양시연합회 △이정부 한농연무안군연합회 △임대용 한농연장성군연합회 △김영진 한농연신안군연합회 ▲한농연전남도연합회장상 △박필수 한농연순천시연합회 △정진희 한농연담양군연합회 △류재의 한농연곡성군연합회 △백영선 한농연보성군연합회 △문경호 한농연장흥군연합회 △배동열 한농연해남군연합회 △전광열 한농연영암군연합회 △서영만 한농연무안군연합회 △정종현 한농연함평군연합회 △정정우 한농연장성군연합회 △김형진 한농연신안군연합회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