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삼겹살데이(3.3), 오이데이(5.2), 가래떡데이(11.11) 등 먹거리와 관련된 많은 기념일 중에 ‘쌀의 날’도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나요?

쌀의 날은 매년 8월 18일입니다. 한자 쌀 미(米)를 나눠 쓰면 八·十·八(8·10·8)로 풀이된다는 점에서 착안했고, 쌀을 생산하는데 88번의 손길이 필요하다는 의미를 담았습니다. 농업인의 수고로움에 고마워하고 쌀의 소중함을 되새기기 위해 2015년부터 기념일로 지정됐습니다. 그러나 이를 알고 있는 사람은 드문 실정입니다.

올해 1월 통계청이 발표한 ‘2018년 양곡소비량 조사’ 결과에 따르면 지난해 국민 1인당 양곡 소비량은 69.5kg입니다. 1981년 이후 지속적으로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1988년도 133.4kg에 비하면 절반수준으로 떨어졌다고 합니다.

또한 양곡소비량을 쌀에 한정하면 1인당 연간 쌀 소비량은 61kg입니다. 국민 1인당 하루 167.3g의 쌀을 소비하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밥 한공기가 100g정도임을 감안할 때 하루 한 공기 반 정도만 먹고 있는 것입니다.

쌀 소비 감소와 관련해 최근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서 쌀 생산과 소비측면을 분석한 ‘양곡소비량 조사 계량분석 결과’를 보면, 향후 1인당 쌀 소비량은 10년간 매년 평균 1.9%씩 감소 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우리나라 쌀 소비량은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줄어들 전망입니다.

쌀 소비 증가를 위해 농림축산식품부는 ‘초등학교 아침 간편식 제공 시범사업’을 실시할 예정입니다. 대학생을 대상으로 ‘천원의 아침밥 캠페인’을 실시하는 등 쌀 소비 촉진을 위해 다양한 정책과 캠페인까지 펼치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에서도 ‘양곡표시제’를 통해 소비자에게 정확한 품질정보를 제공해 선택의 폭을 넓혀주고 생산자에게는 품질향상을 유도하기 위해 애쓰고 있습니다.

특히 쌀 등급표시는 시중에 판매할 모든 쌀을 검사한 후 그 결과를 ‘특’, ‘상’, ‘보통’ 또는 ‘등외’로 표시해 소비자가 좋은 품질의 쌀을 쉽게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든 제도입니다.

올해부터는 쌀 품질 등급표시 사항을 쉽게 이해 할 수 있도록 쌀 포장재에 QR코드를 인쇄해 이를 인식하면 쌀 등급별 기준을 알려 주는 ‘쌀 등급 알리미(米)’ 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쌀 등급 알리미(米)’는 소비자들이 고품질 쌀을 선택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합니다. 쌀 보관방법, 맛있는 밥을 위한 Tip 등 유용한 정보가 있어 가정에서 적극 활용하면 좋을 듯합니다. 정부와 농협, 생산자 단체 등에서 다양한 정책과 캠페인으로 쌀 소비 촉진을 위해 안간힘을 쓰고 있지만 쌀 소비가 정부 대책만으로 증가할 수는 없습니다.

1인 가구 증가, 서구식 식생활, 간편식 선호 등으로 쌀 소비량은 매년 감소하고 있습니다. 이는 쌀값 하락으로 이어져 농업인들의 어려움을 더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흔히 ‘다음에 밥 한번 먹자’라는 말을 자주 주고받습니다. 이처럼 밥은 우리 국민 정서에 정(情)을 나누고, 사람과 사람을 이어주는 가장 중요한 주식입니다.

식량안보와 공익적 기능과 농업생산의 근간으로 우리 국민들의 삶에 막대한 영향이 있는 것을 고려할 때, 쌀은 우리가 지켜야하는 소중한 농산물임을 인식해야 합니다. 8월 18일 쌀의 날을 맞아 국민 모두가 쌀에 대한 더 큰 애정을 가져줬으면 하는 바람을 전해봅니다.

한종현/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경남지원장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