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윤광진 기자]

충남농어업회의소 성명
“농기계 등 일본산 불매” 천명
수출규제 즉각 철회 촉구


일본이 반도체 등 핵심 소재 수출규제 조치에 이어 우리나라를 화이트 국가 리스트에서 제외시키자 농업계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최근 충남농어업회의소 및 농어업인단체도 일본의 만행을 규탄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충남농어업회의소는 성명서에서 “지난해 우리 대법원이 일본 전범기업에 대해 강제징용피해자들에게 위자료를 지급하라고 판결을 내린 것에 대한 보복 조치임이 분명하다”라며 “우리 충남농어업회의소 및 산하 농어업인단체는 반일 감정은 물론 정치적 이유도 아닌 ‘인권은 어떠한 이유로도 침해받을 수 없다’는 인류의 보편적 가치에 기반 한 판결을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그럼에도 일본 아베 정부는 강제노동, 학대 등과 같은 반인륜적 행위에 대한 위자료를 지급하라는 대법원 판결에 대해 정치적 이유로 한국에 대한 반도체·디스플레이 핵심소재 수출규제 조치를 단행했으며, 안보상 이유를 들어 수출심사 우대국가인 대한만국을 ‘화이트 국가’ 리스트에서 배제하는 2차 보복 조치까지 자행했다고 비난했다.

이에 충남농어업회의소와 산하 농어업인단체는 “인류 보편적 가치는 물론, WTO 협정에 정면으로 배치되는 일본의 수출규제조치 ‘화이트 국가’ 리스트 배제에 대해 심히 우려를 표명한다”라며 “일본 아베 정부의 만행을 규탄하고 농업기계를 비롯한 모든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에 나설 것을 천명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본 아베 정부가 한국에 대한 수출규제를 즉각 철회하고 국제사회 일원으로 책임 있는 행동과 역할을 다할 것을 요구했다.

충남농어업회의소 박의열 회장은 “식민시대 강제징용 피해배상에 관한 대한민국 사법부의 판결을 존중하고 정당한 배상 및 진심어린 사과를 촉구한다”라며 “앞으로 충남도 농어업인단체를 포함한 농어업인들은 일본 방문을 중단하고 농어업부문 제품 및 일본산 모든 제품 추방 운동을 전개할 것이며, 이와 관련해 모든 책임은 전적으로 일본 아베 정부에 있음을 밝혀둔다”라고 강조했다.

홍성=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