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도의회 “망국행위” 질책

[한국농어민신문 최상기 기자]

“일본 정부는 양국의 이익에 반하는 수출 규제 조치 등 경제 도발 행위를 즉각 철회하라.”

최근 전남도의회는 일본정부의 수출 규제 등 경제 도발 행위에 대한 철회를 강력 촉구 하는 성명서를 발표했다.

전남도의회는 성명서에서 “강제 징용 피해자 배상 판결에 대한 보복으로 우리 경제의 핵심 경쟁력인 반도체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 강화 조치를 일본 정부가 단행하려 한다”라며 “더구나 우방국에 적용했던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절차도 진행하고 있어 수출 규제에 대해 크게 우려된다”고 강조했다.

특히 일본 정부가 강제징용 문제를 경제와 연계시킨 것은 양국관계 발전의 역사에 역행하고 양국의 이익에 반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자유롭고 공정한 무역 원칙이라는 합의를 이룬 G20 정상회의 선언과 WTO협정 등에도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이라고 반박했다.

이에 이용재 전남도의회 의장과 의원들은 일제히 “수출규제 조치 등 경제 도발 행위를 즉각 철회하라”고 강력 촉구하고 “일본 방문 중단은 물론 전 도민과 함께 강력한 일본 제품 불매 운동을 전개 할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더욱이 도의원들은 “강제징용문제와 양국관계 정상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는 우리정부와는 달리 외교적 결례를 범하며 사태를 악화시키고 있다”라고 꼬집으며 “일본의 몰상식한 도발 행위는 반외교적 망국행위”라고 강도 높게 질책했다.

전남=최상기 기자 chois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