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전 차관>

[한국농어민신문 김선아 기자] 

수십년간 농정 관료로 재직
“농정개혁 가능하겠나” 우려


이달 초 주요 부처 장관에 대한 개각이 단행될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차기 농식품부 장관에 김현수 전 농식품부 차관이 임명될 것이라는 관측이 유력하다. 일각에서는 이미 농식품부가 청문회에 대비, aT에 사무실을 마련했다는 이야기가 흘러나오고 있다.

지난달 10일 가톨릭농민회, 전국농민회총연맹 등 12개 농민단체들이 청와대 앞에서 ‘적폐관료 농식품부 장관 임명 반대’ 긴급 기자회견을 여는 등 반대 여론이 확산되면서, 대안으로 김현권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이병호 aT 사장 등 다른 후보자가 거론되기도 했지만 본인들이 고사하면서 변수가 되지 못한 것으로 보인다.

정부의 고위 관계자는 “농업계가 대안으로 내세울 후보가 마땅치 않았던 것으로 보인다”면서 “청문회를 무난히 통과할 수 있는 인물로 낙점된 것 같다”고 평했다.

김현수 전 차관의 장관 임명이 기정사실화되자 반대 입장을 표명해 왔던 농업계는 허탈한 표정이다. 농업연구기관의 한 관계자는 “수십년간 농정관료로 재직해 온 인물이 농정 패러다임의 전환을 약속한 문재인 정부의 농정 수장으로 적합하냐”면서 “앞서 두 번의 장관도 행정관료 출신들이었고, 둘 다 선거 출마를 이유로 임기 1년도 안 돼 조기 사퇴하면서 농업계의 실망감이 큰데, 임기 중반을 넘긴 문재인 정부가 앞으로 농정 개혁을 추진할 수 있을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전형적인 관료 스타일이어서 농민단체나 시민사회와의 소통보다는 청와대가 관심 갖는 사항에 올인 할 것이라는 지적이 많다”면서 “공익형 직불제 개편 논의에 굉장히 미온적이었다는 일부의 평가도 나오고 있어 앞으로 어떻게 입장을 바꿀지 지켜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현수 전 차관은 행정고시 30회로 공직에 입문, 식량·식품·농촌정책국장 등 농식품부의 주요 보직을 거친 농정 관료 출신으로, 기획조정실장과 차관보를 지낸 뒤 2017년 6월부터 차관직을 수행해 왔다. 박근혜 정부에서 발탁돼 문재인 정부가 중용하는 셈이다.


김선아 기자 kimsa@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