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입반대 대책위 항의집회

[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 고휘석 대책위 공동위원장이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앞에서 진행한 항의집회에서 국도77호선 확장공사 편입방안에 대한 문제점을 피력하고 있다.

농산물종합센터 등 추진 불구
예정부지 절반 이상이
국도 확장공사에 편입 우려 고조
공개토론회도 한번 안열려
"농민 염원 외면하나" 반발


경남 통영시 농업인들이 농업기술센터 이전과 연계해 염원했던 광도면 일대 농업기반시설 조성 사업이 물거품으로 변할 위기에 처했다. 예정부지의 절반 이상이 국도 77호선 확장공사에 편입될 조짐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에 통영농업인들의 반발이 거세다.

이에 통영시 광도면 농업경영인과 농촌지도자가 ‘국도77호선 농업기반시설 편입 반대 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고휘석·김덕만)를 구성해 지난달 23일 부산지방국토관리청 앞에서 항의집회를 열었다. 대책위는 조문제 외 414명의 서명을 받은 탄원서를 제출했으며, 시청에서 기자회견과 더불어 통영시의회를 방문해 강혜원 의장에게 우려 사항을 전달했다.

대책위는 기자회견문과 탄원서 등을 통해 “수년 동안 노력해 조성되고 있는 통영시 농업기반시설의 절반이상을 도로공사에 편입해야 한다는 주장을 절대로 수용할 수 없다”고 밝혔다.

대책위에 따르면 지역 농업인들의 오랜 염원에 힘입어 통영시는 농업기술센터 이전과 연계해 광도면 일대 3만3000㎡ 규모의 부지에 농산물종합가공교육센터를 비롯한 첨단농업시설 등을 갖춘 농업기반시설 조성을 추진 중이다.

그러나 국도77호선 공사 중 광도면 노산마을구간에 있어 ‘국도77호선 노산~전두구간 노선변경대책위원회’에서 뜬금없이 이 부지 절반이상의 편입방안을 주장했다. 더구나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이를 유력한 공사방안 중 하나로 검토하는 것으로 확인돼 막대한 차질에 직면했다.

고휘석 공동대책위원장은 “농업기반시설조성계획에 따라 인근 부지를 매입하는 등 절차를 진행하고 있는 상황에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이 권한도 없는 노선대책위의 주장에 편승해 농업기반시설 대다수를 편입하겠다는 것은 참으로 개탄스러운 일이다”고 질타했다.

한농연통영시연합회 회장을 지내기도 했던 고 위원장은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서는 지역주민들을 대상으로 한 공개적인 토론회 한 번 없이 노선대책위 주민 몇몇의 요구에 따라가는 듯한 행태를 보이고 있다”면서 “이는 농민과 농업을 말살을 시도하는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고 규탄했다.

또한 그는 통영시를 향해서도 “광도면 일대에 농산물 종합가공교육센터를 비롯한 첨단농업시설과 통영시농업기술센터 등을 건립하는 것은 농업인의 염원이자 통영시의 핵심 시책사업이다”면서 “포기할 의사가 아니라면 시장이 직접 챙기고, 공개토론회를 개최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책위는 “농업인들의 지적과 우려를 묵살하고 농업기반시설 예정부지가 국도77호선 공사에 과도하게 편입될 경우 지역주민이 총궐기해 공사를 저지할 것임을 천명한다”면서 “그로 인해 발생하는 모든 문제는 부산지방국토관리청과 통영시에 있음을 경고한다”고 밝혔다.

창원=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