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
농경지에 총 260만톤 공급
지하수기술지원단 확대 운영도


한국농어촌공사 경기지역본부(본부장 한기진)는 경기·인천지역 가뭄 장기화에 대비해 ‘지하수기술지원단’을 확대 운영한다. 

지하수기술지원단은 지방자치단체 등 관계기관을 대상으로 공공관정 정밀점검, 가뭄대책 지하수개발 대상지 검토·설계와 지자체 요청 시 지하수개발 지원 등을 실시하고 있다. 경기·인천지역은 생활용, 농업용 등 연간 5억톤의 지하수를 이용하고 있으며 공사에서 관리하는 관정은 총 211개소로 연간 1058만톤을 공급할 수 있는 규모이다. 경기지역본부는 공사 관리 관정에 대한 일제 점검과 정비를 모두 마치고 현재까지 농경지에 1일 3만8000톤씩 총 260만톤을 공급했다.

또 경기도 등 지자체와 함께 5년간 농업용 공공관정 관리기반 구축과 노후관정 정비사업을 추진한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안성시 등 7개 지자체 농업용 공공관정 기능유지를 위한 종합 점검과 사후관리를 실시함으로써 안정적인 용수공급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한국농어촌공사경기본부 관계자는 “지하수 부존량 조사를 통해 물 부족지역 지하수자원을 추가로 확보할 것”이며 “매년 계속되는 가뭄에 대응한 항구대책으로 저수지 상·하류부와 용수부족지역 인근에 지하댐, 방사상 집수정 등 설치를 위한 맞춤형 용수공급 대책을 적극 검토 하겠다”고 말했다.

수원=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