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구자룡 기자]

▲ 6일 거창군 웅양면 동호숲에서 열린 거창군농업회의소 창립 7주년 기념행사에 박진도 농특위원장이 참석해 특강을 하고 있다.

농민과 행정의 가교역할에 앞장서며 선도적인 시·군 농업회의소로 자리매김한 경남 거창군농업회의소가 지역의 마을숲속에서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어우러져 창립 7주년을 자축했다.

거창군농업회의소(회장 추연백)는 지난 6일 거창군 웅양면 동호마을 앞 동호숲에서 창립 7주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산림청으로부터 ‘한국의 아름다운 숲’으로 지정된 동호숲이 600여명의 방문객들으로 북적였다. 거창로컬푸드 소쿠리장터, 거창군여성농업인센터의 직거래장터, 거창실용아트협회의 락프리마켓, 거창여성회의 벼룩시장 등의 장터가 숲 속에 섰고, 로컬푸드로 먹거리가 풍성했다. 세대와 세대, 농촌과 도시, 생산자와 소비자가 함께 어우러진 숲속 잔치가 펼쳐졌다.

강석진 국회의원, 박진도 대통력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장, 이홍희 거창군의회 의장, 신창기 거창부군수, 김준간 경남도 농업정책과장, 김성만 경남도 농어업특별위원장 등이 함께했다.

추연백 회장은 “농업회의소는 단순한 농민단체가 아니라 ‘테이블’이며, ‘고리’이자, ‘플랫폼’이다”면서 “농업인이 서툴면 행정이 견인하고, 행정이 다소 경직되면 농업인들이 더욱 유연하게 하면서 상호 신뢰를 바탕으로 민관농정협치의 둥근 테이블을 유지시켜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박진도 농특위원장은 특강을 통해 “농업·농촌·농민 언급이 없었던 대선후보 TV토론, 농림축산식품부장관과 청와대 농업비서관·행정관이 한꺼번에 차출됐던 지방선거, 올해보다 4% 줄어든 내년도 농림수산식품분야 예산요구안을 농업계가 직시해야 한다”면서 “이런 현실을 그대로 두고서는 농업·농촌의 미래를 제대로 열 수 없기에 농정의 틀을 바꿔내야 한다”라고 피력했다.

특히 “농업·농촌의 공익적 기능, 다원적 기능을 수행해온 농민들에 대한 공익형 직불제 도입 확대가 절실히 요구되는 시점이다”면서 “농업회의소가 농업인의 역량을 결집하고, 지역사회와 국민을 설득해 농업·농촌의 미래를 열어가는 소중한 열쇠가 되도록 하자”라고 당부했다.

거창=구자룡 기자 kucr@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