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지난달 양파에 이어 이달에는 마늘이 가격하락으로 농가의 시름을 더해 시급한 대책이 요구된다. 지난달 하순 정부가 마늘 2만3000톤 수매를 포함해 총 3만7000톤의 시장격리 대책을 내놓았지만 여전히 가격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는 것이다. 더욱이 마늘 농가들은 정부가 정한 수매가격은 물론 수매규격과 지역별 물량 배분 등의 시급한 개선을 요구하고 있다. 아울러 정부의 수매가격 결정 이후에도 가격은 여전히 바닥세를 면치 못해 격리 물량을 추가로 확대하고, 대대적인 소비촉진 캠페인을 통해 가격상승을 유인해야 한다는 지적이다.

산지 마늘가격은 생산량 증가 등으로 하락세를 면치 못하고 있다. 마늘 주산지인 경남 창녕의 경우 지난 1일 경매 시작과 함께 대서종 1kg이 상품 평균 1564원에 그친데 이어 3일 1610원으로 지난해 동기 3400원대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정부가 부랴부랴 5일 1kg 2300원으로 수매가격을 발표했으나 농가가 바라는 2500원에 미치지 못하자 혼란은 가중되는 분위기다. 농가들은 2300원은 원가에도 미치지 못해 피해만 키울 것이란 성토가 높다.

수매규격도 대서종 지름 6cm은 전체 물량의 30%에도 미치지 못하는 만큼 5.5cm로 낮춰야 한다는 여론이다. 또한 시도별 물량 배정도 농협 계약재배를 우선함으로써 지역별 편차가 큰 점을 감안해 적절한 배분이 필요하다. 특히 경매가격은 정부 수매가격 결정 이후에도 2000원 미만에 그친다. 따라서 마늘가격 회복을 위해서는 현행 소비촉진 캠페인을 활성화하면서 무엇보다 정부가 시장격리 물량을 늘리는 획기적 추가 대책에 나서기 바란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