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일 농업경영포럼 성료

[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사회적 농업의 역할도 커질 것
신기술 통한 농업경영체 지원
사회적 공헌 위한 역할 등 논의


한국과 일본의 농업경영 전문가들이 농촌에 부족한 사회적 서비스에 대한 대안으로 사회적 농업의 역할이 확대되고, 사회적 기업에 대한 여성농업인들의 참여가 확대될 것으로 내다봤다.

농촌진흥청은 최근 일본 농업·식품산업기술종합연구기구(NARO)의 중앙농업연구센터와 공동으로 ‘한·일 농업경영포럼’을 열었다. 양 기관은 한국과 일본의 농업여건이 유사하다는 점에 착안해 2001년부터 매년 공통된 이슈를 주제로 ‘한·일 농업경영포럼’을 개최해오고 있다.

올해는 ‘농업·농촌의 역할변화와 한·일 농업경영의 지원방안’을 주제로 신기술·신품종 개발과 보급을 통한 농업경영체 지원 방안, 농업경영체의 규모화·법인화 발전방안 등을 모색했다. 또한, 사회적 공헌을 위한 농업·농촌의 역할 확대를 주제로 유사하면서도 서로 다른 장점들을 농업경영에 융합시키는 방안 등을 논의했다.

이에 따르면 일본의 경우에도 농촌일손 부족 및 6차 산업화 진전 등으로 여성의 역할에 주목하고 있다. 이에 대해 일본중앙농업연구센터 사와노 쿠미 박사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농촌 여성 기업의 특징과 과제’란 주제발표를 통해 “1970년대 농산물 자급 운동에 종사하면서 가공활동이 활발해진 것이 농촌 여성기업의 뿌리가 됐다”고 전했다. 이후 1992년 ‘농산어촌의 여성에 대한 중장기 비전 간담회 보고서’를 공포하면서 여성의 역할을 가시화하고, 농촌여성의 지위 향상이 목표가 됐다. 아울러 2013년부터 농림수산성이 ‘농업여자프로젝트’를 통해 민간기업과의 합작에 의한 상품개발, 농업분야 여성취업 촉진 등을 시작하면서 반향을 일으켰다. 또, 사와노 쿠미 박사는 사회적 기업으로서의 농촌 여성 기업의 특징과 관련, “여러 활동을 쌓아가면서 복지 등 공공성이 높은 분야에 종사하게 됐다”면서 “농촌생활을 유지, 지속시켜나가는 지역생활기반의 과제로 여성의 관점과 활동범위가 확대되고 있다”고 설명했다. 여성의 활동범위가 늘면서 지역의 과제로 복지문제 등을 공유하게 됐고, 살기 좋은 삶의 터전, 지역 만들기 등을 목표로 하게 됐다는 것이다.

이어서 황대용 국립농업과학원 농촌환경자원과 연구관은 ‘한국의 사회적 농업 운영현황과 농업경영체의 과제’라는 발표를 통해 사회적 농업의 등장배경과 발전 과제 등을 설명했다. 황 연구관은 “2017년 정부의 100대 국정과제에 농촌지역경제 활성화 차원에서 사회적 농업이 제안됐다”면서 “농업과 농촌의 문제해결을 위해 사회적 서비스 부족에 대한 대안으로 등장해 장애자 복지정책의 일환으로 연계를 제안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전했다. 또한 황대용 연구관은 “사회경제적 접근에 기반한 사회적 농업 발전모델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농업의 다양한 가치와 치유기능에 주목하고, 경영주체의 사업에 대한 다양성과 성장가능성 등을 고려해 사회적 농업 유형을 검토해나갈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한·일 농업경영포럼과 관련 이지원 농진청 기술협력국장은 “한·일 양국의 농업경영 연구가 발전하는데 기여하고 있으며, 올해는 사회적 농업에 대한 관심증대로 농업의 역할 확대에 대한 기대가 높아지는 상황이라서 더욱 의미가 있는 행사였다”고 전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