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aT, 정책 세미나

[한국농어민신문 주현주 기자]

▲ 지난 3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선 전통식품 품질인증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가 열려 500여 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모였다.

전통·대중성 등 세부 기준 수립
소비 활성화 방안도 추진키로


전통식품 산업 발전을 위해 품질인증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정부에서도 전통식품 품질인증 강화를 위한 본격적인 사업에 들어갈 방침이다.

지난 3일 국회의원회관 대회의실에선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퓸유통공사(aT) 주최, 한국전통가공식품협회 주관으로 전통식품 품질인증 경쟁력 강화를 위한 정책 세미나가 열렸다.

이날 세미나에선 정부의 전통식품 품질인증 사업 방향 설명회와 전통식품 소비활성화, 판로개척 등을 위해 500여 명의 업계 관계자들이 모였다. 전통식품 품질인증 강화는 식품안전에 대해 높아진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전통식품이 세계시장에서도 경쟁력을 갖추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라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공통된 의견이다.

황주홍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전통식품 산업 발전의 핵심은 바로 품질인증 강화다”며 “전통식품 품질인증 대상 품목의 선정 기준과 원칙 마련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승국 농식품부 식품산업진흥과 사무관은 ‘2019년도 전통식품 품질인증 산업육성 정책방향’을 발표, 전통식품 품질인증 강화를 위한 정부 정책을 제시했다. 이에 따르면 농식품부는 전통식품 품질인증 대상 품목의 선정 기준과 원칙을 한층 더 체계적으로 마련할 계획이다. 구체적인 방법으론 전통성, 대중성, 보전 및 발전의 필요성, 시장경쟁력 확보 가능성 여부 등 총 4개 항목을 ‘수’, ‘우’, ‘미’로 평가하는데, 이 가운데 ‘수’로 평가된 항목이 ‘우’보다 많아야 하고 ‘미’로 평가된 항목이 없어야 하는 등 세부적인 기준을 세워 내년부터 적용한다.

또한 전통식품 소비 활성화의 일환으로 유년 시절부터 전통식품에 친밀감을 형성할 수 있도록 영유아 대상 홍보를 확대하고, SNS 등 미래세대를 겨냥한 맞춤형 홍보를 추진한다. 이외에도 농식품부는 지역의 우수 전통식품 업체를 중심으로 맛집 투어, 체험 등 방문 프로그램을 운영할 계획이다.

이 사무관은 “생산기반 구축과 소비 활성화, 불합리한 제도개선 등 전통식품 육성 정책을 세 방향으로 잡고 사업을 전개해나가겠다. 무엇보다 전통식품 품질인증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세미나에선 전통식품의 새로운 판로개척을 위한 제언도 나왔다.

전선길 농협하나로유통 농기업상품개발팀 과장은 주제발표를 통해 “최근 1인 가구 증가와 간편식을 선호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전통식품도 품질, 가격, 디자인 등을 소비자의 기호에 맞게 변화해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외에도 이날 세미나에선 ‘소규모 HACCP 교육’, ‘인증 취득 사후관리’ 등 전통식품 업체를 위한 교육과 주요 전통식품업체의 발표를 통한 ‘성공 및 실패 사례'가 공유됐다.

주현주 기자 joo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