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양파에 이어 마늘도 비상이다. 올해 작황 호조로 생산량이 크게 증가하면서, 밭떼기 거래가 중단되는 등 가격폭락 조짐이 심상치 않다. 당정은 부랴부랴 지난주 협의를 갖고 긴급 처방을 내렸다. 지난 5월 1만2000톤을 격리하기로 한데 이어 2만5000톤을 추가로 격리하기로 했다. 농협 무이자 수매자금을 늘려 산지농협이 계약재배 물량 6000톤을 더 매입하도록 하고, 지역간 씨마늘 교류를 확대해 수입산 종자용 쪽마늘을 국내산으로 대체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이와 함께 정부와 지자체, 농협이 손잡고 대대적인 소비촉진 활동도 벌이기로 했다.

하지만 이러한 대책을 바라보는 산지의 반응은 싸늘하다. 우선 정부가 올해 마늘 생산량을 36만5000톤으로 보고 있지만, 실제 생산량은 이보다 더 많을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평균 5kg 정도인 평당 마늘생산량이 최대 8~10kg까지 늘어났다는 것이다. 마늘 수요량 예측도 잘못됐다는 지적이다. 당정은 평년 수요량을 고려해 공급과잉 물량을 3만4000톤으로 예측했다. 최근의 외식소비 급감 등의 영향은 반영하지 않은 것이다. 당장 이렇게 물량 예측부터 빗나가고 있으니, 정부가 내놓은 격리물량은 가격반등을 기대하기엔 턱없이 부족할 수밖에 없다.

지난 겨울 배추·무·대파에 이어 최근 양파·마늘까지, 이제 농산물 가격 폭락은 품목을 가리지 않고 해마다 반복되는 구조적 문제가 됐다. 찔끔찔끔 내놓는 시장격리 등의 단순한 수급조절 대책만으로는 가격 지지가 어렵다는 얘기다. 주기적인 농산물 가격폭락을 방지하기 위한 법적·제도적 장치가 무엇인지, 보다 근본적인 해법을 모색해야 할 시점이다.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