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 경기도 친환경 학교급식 수준을 높이기 위해선 급식 경비에서 인건비를 빼고, 친환경 농산물 차액 지원 비율을 높여야 한다는 시민사회단체 요구가 일고 있다.

친환경학교급식 경기도운동본부(대표 구희현)는 지난 20일 참교육을 위한 전국학부모회 및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 경기지부 등과 함께 도 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전체 급식 경비에서 식품비와 인건비 분리, 친환경 농산물 차액지원 확대’ 등을 경기도와 도 교육청에 요구했다. 

이들 단체는 “경기급식의 자랑인 친환경급식 참여율이 해를 거듭할수록 떨어지고 있다”면서 “이 같은 상황은 급식비에서 차지하는 식품비 비중이 점차 줄어들기 때문이며 이에 따라 급식 품질이 나빠지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2014년 71%에 달했던 중등의 식품비 구성 비율은 2016년 68%로 하락한 뒤 매년 하락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급식의 질이 떨어지고 있는 상황에서 고교 무상급식이 실시되면 지금보다 심각한 급식 문제를 야기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특히 이들은 “현재 서울·광주·세종·강원·충북·충남·전남·경남·제주 등은 인건비와 식품비를 분리해 지원하고 있다”며 “경기도도 친환경 급식 참여를 어렵게 하고 있는 인건비와 식품비를 분리할 것”을 촉구했다. 

또 친환경 농산물에 대한 차액 지원을 대폭 인상해 줄 것도 요청했다. 현재 친환경 농산물 이용 학교는 단가의 30%를 지원받고 있는데 이 비율을 높여 학교 참여를 늘려야 한다는 것이다. 

급식운동본부는 이 같은 사정을 도민들에게 알리기 위해 지난달 10일부터 이달 17일까지 ‘위기에 처한 경기도 학교급식 살리기 서명운동’을 진행, 1만6945명의 서명을 받았다. 운동본부는 이와 관련,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이재정 경기도교육감과의 면담도 요청했다.

수원=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