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고성진 기자]

▲ 국립 한국농수산대학의 분교를 추진하는 법안이 국회에서 발의되자 전북 지역구를 두고 있는 민주평화당 의원들이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법안 철회를 촉구했다.

‘호남권 이외 분교 설치’ 법안에
전북 지역 주민 등 거센 반발
"한농대·전북혁신도시 고사시켜"


전북혁신도시에 소재한 국립 한국농수산대학(한농대)의 분교를 호남권이 아닌 다른 지역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한 법안이 국회에서 나와 전북 지역의 반발이 들끓고 있다. 정치권은 물론 지역 정가, 전북도까지 나서 ‘한농대 흔들기’를 중단하라며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번 사태의 발단은 지난 12일 최교일 자유한국당(경북 영주·문경·예천) 의원이 ‘한국농수산대학 설치법’ 일부개정안을 발의하면서부터다. 개정안은 전북 전주에 소재하고 있는 한농대의 분교를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호남권이 아닌 다른 지역에 설치할 수 있도록 하는 근거를 담았다.

해당 법안에 대해 전북 지역의 반발이 거세다. 한농대가 2015년 전북혁신도시로 이전하고 정착 단계에 있는 데다 대학 정원수도 1500명 정도에 불과한 ‘초미니 대학’인 만큼 한농대의 분교 추진은 전북혁신도시와 대학 모두의 경쟁력을 떨어뜨리는 ‘분할 시도’에 다름 아니라는 입장이다. 특히 법안 발의 배경에 대해 전북 지역에서는 한농대 분교를 영남권에 설립하려는 의도가 깔려 있다고 보고 있다.

당장 법안 철회 또는 폐기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지고 있다. 17일 전북 지역구를 두고 있는 민주평화당 국회의원들은 기자회견을 열고 “한농대-전북혁신도시 고사시키는 ‘한농대 분할 법안’ 즉각 철회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전북 뿐 아니라 전국 혁신도시의 존립을 위협하고 대한민국 균형발전 정책의 근간을 뒤흔드는 한농대 설치법 개정안은 즉각 철회돼야 마땅하다”면서 “자발적으로 법안을 철회하지 않을 경우 양심 있는 모든 국회의원과 연대해 상임위 단계에서부터 법안이 상정되지 못하도록 원천 봉쇄하거나 부결시킴으로써 법안을 무력화하겠다”고 밝혔다.

지역 정계도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같은 날 전북도의회 39명 의원 모두는 기자회견을 통해 법안 폐기를 촉구했다. 더불어민주당 전북도당도 성명을 내고 “자유한국당 한농대 분교 주장은 지역 불균형을 부추기는 정치적 꼼수”라며 강력 저지 의사를 밝혔다.

전북도도 앞서 14일 입장 발표를 통해 “선택과 집중을 통해 농생명산업과 전북혁신도시의 경쟁력을 키워가야 할 중대차한 시기에 한농대 분교 설치 주장은 전북혁신도시의 뿌리를 근본부터 흔드는 일”이라며 반발했다.

한농대 소재지를 전북도로 명시한 법안까지 발의됐다. ‘한농대 분교 추진’ 법안에 대해 ‘맞불’ 성격의 법안을 낸 것이다.

김종회 민주평화당(전북 김제·부안) 의원은 19일 한농대 소재지를 전북도로 명시한 법적 근거를 담은 ‘한국농수산대학 설치법’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

김종회 의원은 “한농대 전북 이전은 지역균형발전을 도모하고 국가 농업경쟁력을 키워나가기 위한 국가전략이었던 만큼, 소재지와 관련해 불필요한 논쟁은 종식하고 더 많은 집중 지원과 투자를 통해 설립 취지대로 젊은 정예 농수산업 인력 양성에 주력해야 한다”고 입법 취지를 밝혔다. 김 의원은 이날 한농대 허태웅 총장과 면담하고, 이 자리에서 “한농대 분할 및 쪼개기는 절대 없다는 허 총장의 의사를 확인했다”고 전했다.

고성진 기자 k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