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무유기 질타·강력대응 촉구

[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 한돈협회와 양돈 농가들이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지를 위한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를 열고, 음식물류폐기물의 돼지 급여 전면 금지와 야생멧돼지 개체 수 저감 대책 수립 등을 환경부에 촉구했다.

“음식물류폐기물 돼지 급여를 전면 중단하라! 직무유기 환경부는 각성하라!”

대한한돈협회가 지난 19일 세종시 환경부 청사 앞에서 양돈 농가들과 함께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지를 위한 전국 한돈농가 총궐기대회’를 열고, 돼지에 대한 음식물류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와 야생멧돼지 개체 수 저감 대책 수립 등을 환경부에 요구했다.

이날 양돈 농가들이 환경부 앞에 집결한 이유는 환경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의 주요 매개체로 꼽히는 음식물류폐기물의 돼지 급여, 야생멧돼지, 불법 휴대축산물 유입 등에 대한 대책 마련에 미온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이 가운데 양돈 농가에서 가장 시급한 문제로 지적하고 있는 것이 음식물류폐기물의 돼지 급여 전면 금지로, 환경부가 양돈 농가에서 직접 생산한 음식물류폐기물 급여만 중단하도록 하면서 양돈 농가들의 공분을 사왔다. 그 사이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북한까지 확산되자 양돈 농가들은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한 보다 강력한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한돈농가 총궐기대회에서 하태식 한돈협회장은 “환경부는 음식물류폐기물의 돼지 급여를 전문처리업체에서 재가공한 경우 계속 허용하고, 야생멧돼지 문제는 야생멧돼지에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병하면 그 때가서 대책을 세우겠다는 입장”이라며 “우리 양돈 산업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의 최대 걸림돌이 환경부라는 소리가 있을 정도”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이번 총궐기대회는 양돈 농가만의 이익이 아니라 국민 건강과 우리 축산업을 지키기 위한 자리”라며 국민들에게도 “아프리카돼지열병으로부터 양돈 산업을 살릴 수 있도록 도와 달라”고 호소했다.

한돈협회는 이번 총궐기대회를 통해 아프리카돼지열병 예방을 위한 양돈 농가들의 요구사항을 발표했다. 한돈협회는 이 자리에서 스페인과 중국 등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국가들은 돼지에게 음식물류폐기물을 먹이는 행위를 질병 발생의 주요 원인으로 판단해 전면 금지했다며 △음식물류폐기물의 돼지 급여 전면 금지 및 법제화 △즉각적인 야생멧돼지 개체 수 조절 △해외 불법 축산물 국경검역 강화 등을 요구하고, 이 같은 내용을 담은 문서를 환경부와 농식품부에 각각 전달했다. 한돈협회는 양돈 농가들의 요구가 수용될 때까지 정부를 상대로 한 싸움을 이어가겠다는 방침이다.

한편, 이날 총궐기대회에선 음식물류폐기물을 먹여 돼지를 사육하는 양돈 농가 100여명이 대회 맨 앞자리를 차지하고, 음식물류폐기물 급여 전면 금지 요구를 철회하라며 한돈협회 관계자들에게 항의하다 충돌해 몸싸움이 벌어지기도 했다. 이후 이들은 총궐기대회와 별도로 농림축산식품부 청사 앞에서 집회를 열고 “음식물류폐기물을 80℃ 이상에서 30분 이상 끓여 살균 처리한 후 돼지에게 먹이기 때문에 아프리카돼지열병 전파의 원인이 될 수 없다”며, 양돈 농가에서 직접 생산한 음식물류폐기물 급여를 금지하도록 한 폐기물관리법 시행규칙 개정 작업에 대한 중단을 요청했다.

우정수 기자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