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 농산물 안정 소비’ 토론회

[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 ‘지역 농산물 안정 소비를 위한 국민 대토론회’에선 지역 농산물과 HMR 시장이 만나면 다양한 시너지 효과를 낼 수 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고, 이를 위한 다양한 과제도 주어졌다.

2021년, 7조원대로 성장 전망
생산자-가공·유통업자 연계
지역 농산물 소비처 확보 가능

별도 국가인증제 도입 필요
농가-제조업체 계약재배 추진
안정적 원료수급방안 내놔야


‘지역 농산물’과 ‘가정 간편식(HMR)’의 만남은 농산물 판로 확보와 HMR 시장의 안정적인 성장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물론 이를 위해선 지역 농가와 식품업체의 계약재배 확대 등 다양한 과제도 제시되고 있다.

지난 5일 국회 의원회관 제1소회의실에선 박완주 더불어민주당(충남 천안을) 의원과 농촌진흥청이 공동 주최한 ‘지역 농산물 안정 소비를 위한 국민 대토론회’가 진행됐다. ‘식품산업과 농업, 지역 농산물로 발전 모색’이란 주제로 열린 이번 토론회에선 지역 농산물과 간편식의 만남에 관심이 집중됐다.

▲HMR 시장은=이날 발표 내용을 종합해보면 HMR 시장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국내 간편식 시장은 1981년 카레류가 시판된 이래 꾸준히 성장했다. 간편식의 종류도 카레에서 햇반을 거쳐 샐러드, 웰빙도시락, 밀키트 등으로 다양화되며 관련 시장이 2011년 8000억원에서 2021년엔 7조원대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2016년 1조9081억원에서 2017년엔 2조1567억원으로 성장하는 등 매년 성장세가 지속되고 있기도 하다.

우리뿐만 아니라 여성의 사회진출, 여가 확대, 인구 고령화, 편리성 추구 등 전 세계적인 사회구조 변화 속에 영국, 프랑스, 일본 등 전 세계적으로 HMR 시장은 성장세에 있다.

▲지역 농산물과 HMR이 만난다면=급성장하는 HMR 시장이지만 부정적인 기류도 형성되고 있다.

박완주 의원은 “빠르게 성장하는 간편식 사업이니만큼 부작용도 있다. 시장에서 가격 경쟁에 치중하다 보니 흔히 간편 조리음식은 건강에 해롭다는 인식이 자리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HMR에 지역 농산물을 활용하면 일부 부정적인 HMR에 대한 인식도 개선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물론 판로가 한정돼 있는 지역 농산물 판로 확보에도 도움이 될 것은 당연하다.
박 의원은 “기대수명이 증가하고 비만·당뇨 등 식습관 질환이 많아지면서 식생활을 통한 건강 유지와 질병 예방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며 “지역 농산물을 활용한 간편식 시장의 성장은 국민 건강은 물론 농촌의 활력도 불어넣을 수 있다. 특히 지역 농산물을 이용한 간편식을 생산부터, 가공, 유통까지 연계해 지역 농산물의 소비 확대를 이끌어 내고, 나아가 농가 소득 향상에 기여하는 선순환체계를 구축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규 농진청장은 “그동안 간편식은 대기업 위주로 성장해왔고, 그럼에도 불구하고 간편식에 사용되는 국산 농산물의 비중은 그리 높지 않았다”며 “이 같은 사실에 주목해 간편식을 이용해 국산 농산물의 안정적인 판매처를 개발하고 농가 소득을 증대시켜 농촌에 희망을 주는 신성장동력으로 만들어야 한다”고 밝혔다.

▲지역 농산물과 HMR이 만나기 위해선=그렇다면 지역 농산물과 HMR산업이 제대로 융합되기 위해선 어떤 과제가 필요할까. 토론회에선 무엇보다 R&D 구축 등 이를 위한 토대가 마련돼야 한다는 제언이 나왔다.

조영상 공주대 교수는 “HMR 시장의 성장을 위해선 지역에서 생산된 농수산물은 해당 지역에서 우선 소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야 한다”며 “이를 위해 지역 내 농수산물 생산자와 가공업체, 유통업체가 연계돼야 한다”고 설명했다.

최지호 농진청 박사는 “간편식 시장에 적합한 품종·재배 연계, 간편식과 식생활 가이드라인 구축, 간편식 기능성 평가 등을 위한 국가 R&D 개발이 이뤄져야 한다”며 “특히 고연령층의 경우 식사의 질이 낮고 식품 다양성이 시급함에 따라 간편식으로 삶의 질 향상을 추구할 수 있는 방향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유통·식품업체들은 현장에서 느끼는 의견과 함께 제도 개선도 주문했다.

김형철 농협하나로유통 팀장은 “지역 농산물과 연계한 간편식 시장의 활성화를 위해선 지역 농산물과 연계한 상품에 대한 별도 국가인증제 도입 등 제도 도입을 고민해봐야 한다”며 “HMR 상품 중 저온·냉동식품의 경우엔 상온식품과 비교해 물류비 부담이 클 수 있어 이에 대한 지원대책도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최정운 한우물 대표이사는 “(식품업체가 보기에) 국산 원료 사용 및 소비 증가가 되지 않는 이유는 첫째 국산 원료의 가격이 급등락해 안정적인 원료수급이 가능한 수입에 의존할 수 없는 실정 때문이며 둘째는 정부의 지원정책이 지속적이지 않고 일회성, 단발성에 그치고 있기 때문”이라며 “정부에선 국산농산물 재배 농가와 식품제조업체의 계약재배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농산물 가격 급락 시 농가 보전, 급등 시 식품제조업체 보전 등을 통해 지역 농산물의 안정적인 소비 확대를 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