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관원, 기자간담회서 강조

[한국농어민신문 이진우 기자]

▲ 노수현 농관원 원장을 비롯해 각 과·팀장이 참석한 가운데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잔류농약 등 안전성 검사
5월 중순까지 174건 적발 
전년동기 223건보다 감소

친환경·GAP 위생관리기준 등
내달 1일부터 고시 6종 개정


노수현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원장이 취임 후 한달여만에 서울 양재동 소제 aT센터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올 상반기 추진한 농관원의 주요 사업계획과 향후 계획에 대해 밝혔다. 농관원은 이날 간담회에서 △농약허용물질목록관리제도(PLS)의 안정적 연착륙 △친환경·GAP제도에 대한 신뢰도 제고 등과 함께 원산지단속 인력을 광역단위 운용방식으로 전환하는 계획과 소비자들이 알아보기 쉽도록 농산물 품질표시를 시각화하는 개선 방안 등을 주요과제로 제시했다.

우선 우려됐던 PLS 도입과 관련, 일단 5월 중순까지 부적합 건수는 전년동기보다 적은 것으로 나타났다. 농관원은 올해 잔류농약·중금속·곰팡이 등에 대한 안전성조사를 6만건 실시할 계획인 가운데 5월 24일까지 총 8133건(진도율 13.6%) 실시한 결과 174건이 부적합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년동기 223건에 비해 줄어든 것.

하지만 고추·딸기·복숭아 등 12개 작물에만 사용하도록 돼 있는 ‘프로사이미돈’성분검출이 대량 부적합 건에 포함되면서 문제점으로 제기됐다. 김지현 농관원 소비안전과장은 “프로사이미돈이 많이 검출된 전국 10개 시·군 농민과 작목반을 대상으로 추가교육을 실시했다”면서 “이와 함께 잔류기준치를 넘어설 것으로 우려되는 경우나 비의도적 오염이 우려되는 경우 농가 신청에 따라 사전검사를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친환경·GAP와 관련 안재록 인증관리팀장은 “인증품의 신뢰도 제고를 위해 인증관리기준 등 고시 6종을 내달 1일 개정할 예정”이라면서 “위생관리기준이 신설되고, 심사원 1인당 관리농가수를 현행 400명에서 300명으로 줄이는 등의 제도가 도입될 것”이라고 말했다.

안 팀장은 또 “지난해부터 도입된 인증기관 등급제를 통해 인증기간의 업무수준을 향상시키는 한편, 58개 인증기관을 대상으로 평가를 실시하고 평가결과 미흡한 기관에 대해서는 집중점검을 통한 개선조치를 7월까지 진행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성권 원산지관리과장은 “4월 현재까지 총 7만6000개소에 대한 원산지점검을 실시해 1386건을 적발했고, 이중 767건이 거짓표시로 적발된 건”이라고 밝혔다. 한 과장은 “단속 효과를 높이기 위한 방안으로 시·군 단위의 단속인력을 광역시·도 단위로 통합운용하는 방안을 강구 중”이라면서 “경기·수도권에서 시범실시하고 있는데, 올해 말까지 시범사업의 결과를 분석해 내년에 추가로 일부 도 단위로 확대시행 할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한 과장은 광역단위 운용에 대해 “기획수사 등 대규모 위반 건을 적발하는데도 효과적일 것”이라면서 “원산지 위반이 지능화되는 것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했다.

한편, 서문교 품질검사과정은 “올해부터 시행되고 있는 농산물 품질정보 시각화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 과장은 “올해부터 고추의 매운 정도나 과실류의 당도표시를 시각화해 표시하는 제도를 시행하고 있다”면서 “앞으로 당도표시는 과일류로 확대하고, 추가로 안토시아닌 등과 같은 기능성성분에 대한 함유도 정도도 시각적으로 표시하는 방안을 계획 중”이라고 밝혔다.

노수현 원장은 이에 대해 “농관원이 맡고 있는 업무가 농가경영체 등록에서부터 농산물 안전관리, 원산지표시 관리에 이르기까지 농업 전반에 걸쳐 있다”면서 “안정적인 농업활동이 이뤄질 수 있도록 조직의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이진우 기자 leejw@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