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양민철 기자]

▲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는 최근 김제 용지가축분뇨공공처리장과 익산 왕궁가축분뇨공공처리장에서 현지 의정 활동을 펼쳤다.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회(위원장 강용구)는 전라북도 축산분뇨와 악취 해결방안을 모색키 위해 최근 김제 용지 가축분뇨공공처리장과 익산 왕궁 가축분뇨공공공처리장에서 현지 의정활동을 펼쳤다.

이날 위원회는 김제 용지 축산단지 축산현황 및 축산분뇨 처리현황을 청취한 뒤 “축산농가가 악취 저감에 노력해야 한다면서 위원회에서는 축산농가에 필요한 시설이 구비될 수 있도록 예산 확보에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위원회는 “부숙 시 발생되는 악취가 외부로 새어 나가지 않고 차단되도록 해 줄 것”을 주문했다.

또 위원들은 익산 왕궁 축산단지를 찾아, 축산분뇨 및 악취 저감 방안 등에 대해 논의했다.

위원회는 “축산분뇨와 악취로 인해 전국적인 오명을 쓴 왕궁축산단지가 노후 된 축사의 매입을 통해 가축사육이 최소화되고 생태복원이 조속히 이뤄짐으로써 왕궁지역이 전북의 새로운 쉼터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밝혔다.

전북도의회 농산업경제위원들은 “혁신도시를 비롯 전라북도 내 축산분뇨 및 악취저감 방안 마련을 위해 축산농가 및 축산분뇨자원화시설 관계자 여러분의 역할이 중요하다면서 의회 차원에서도 적극 돕겠다”고 말했다.

김제·익산=양민철 기자 yangmc@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