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유통 농산물유통
양파·마늘 수급안정 ‘턱도 없다’

[한국농어민신문 김영민 기자]

▲ 20일 서울 가락동 농수산물도매시장 양파경매장에서 이날 오전 전남 무안에서 출하한 양파를 경매장으로 하역하고 있다. 김흥진 기자

농식품부 추가대책 내놨지만
양파 15만톤 과잉 전망에 
3만3000톤 시장격리 추진
마늘은 6만톤 초과 불구
고작 9000톤 내외 처리키로


정부가 중만생종 양파와 마늘의 과잉 생산을 고려해 추가 수급안정 대책을 냈지만 농가들이 중심으로 수급대책 시점과 내용을 문제 삼고 나섰다.

농림축산식품부는 2019년산 중만생종 양파와 마늘의 수확기를 앞두고 이들 품목에 대한 추가 수급안정대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는 중만생종 양파와 마늘이 평년 대비 과잉 생산될 것으로 예측되면서 수확기 산지가격 약세가 우려되기 때문이다.

농식품부는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본부의 관측치와 현장조사 결과 등에 따라 5월 하순 이후 본격 수확되는 중만생종 양파가 128만톤, 마늘이 37만톤 내외에 이를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는 평년 대비 각각 13%와 20%가 많은 수준이다. 양파는 재배면적이 평년과 비슷하지만 월동기 온화한 기상과 4월 이후 적정기온이 유지되면서 생산량이 증가한 것이 원인이다. 마늘은 단위면적당 생산량은 평년과 비슷하지만 평년보다 늘어난 재배면적이 영향을 미쳤다. 결과적으로 중만생종 양파는 평년 대비 15만톤, 마늘은 6만톤 정도의 생산 과잉이 예상되고 있다.

이에 농식품부는 다각적인 소비촉진을 통해 가격조정에 따른 수요 증가분을 최대한 시장에서 흡수하되, 일부 물량은 수매비축, 수출 촉진, 산지 출하정지 등 시장격리를 병행해 수급안정을 도모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양파는 1만5000톤 내외는 수출확대를 위한 물류비를 지원하고, 6000톤은 수확기에 즉시 수매비축하기로 했다. 또 작황상황 모니터링을 병행해 채소가격안정제 약정 물량 1만2000톤을 출하정지 할 계획이다. 마늘은 5000톤을 단경기 대비 수매비축, 농협 계약재배 수매물량을 4000톤 내외로 확대키로 했다.

김정희 농식품부 유통소비정책관은 “중만생종 양파와 마늘의 본격 수확에 앞서 생산자단체 등과 협력해 수급 및 가격안정을 위한 대책을 차질 없이 이행하고 수급상황을 지속 모니터링 할 것”이라고 밝혔다.

양파 생산농가들을 중심으로 현장에서는 정부의 이번 대책이 시기는 늦었고, 내용은 부실하다고 평가했다. 농가들은 올해 2월부터 양파 가격 하락이 예견돼 정부에 대책 마련을 요구했지만 차일피일 미루다 이제야 대책을 내 놓았다는 것. 또한 농가들은 정부가 예상하는 잉여 물량 15만톤보다 실제로는 더 많은 물량이 과잉될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에서 정부의 수급대책 물량으로는 가격이 안정될지 의문이라고도 말한다. 따라서 시장격리 물량을 확대해야 한다는 것. 농가들 사이에서는 10만톤 시장격리 얘기까지 나오고 있다.

이에 전국양파생산자협회는 성명을 내고 “농민들은 최소 4월 초에 수급안정 대책이 나와야 한다고 주장했지만 농식품부는 날씨 동향 등을 이유로 차일피일 대책 발표 시점을 미뤘다”며 “수급대책의 내용도 과거의 것과 달라진 것이 없다”고 평가했다.

전남 지역의 한 양파 생산 업계 관계자는 “농가들이 모두 올해 같은 풍작은 없었다고 말한다. 그만큼 (예년에 비해) 과잉 물량이 많은 것은 사실이다”며 “그런데 정부의 대책 물량으로 과연 수급안정이 가능할지 모르겠다. 전반적으로 대책이 미흡하고, 시기가 너무 늦었다는 점은 분명해 보인다”고 지적했다.

김영민 기자 kimym@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김영민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1
전체보기
  • 양평촌놈 2019-05-22 18:18:43

    매년양파 가격이 폭락하고 있지요.어느해는 가뭄으로 폭동하고 어느해는 폭락 양파도 가공식품을 많이 만들어야합니다. 양파과자 양파을이용하여 햄이나 참치캔을많들은것입니다.동원에서 감자나고추을이용하여 참치캔을많들었지요. 양파도 가공식품을 많이 만들어야 합니다.집에서음식으로해먹은것은한계가 있지요. 대량으로 대기업에서 가공식품으로 생산해야 양파가격도 매년평준화가격을할수있지요.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