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 청송사과 생산자조직 역량강화 교육이 진행되고 있다.

경북 청송군(군수 윤경희)이 지난 9일 청송문화예술회관 대공연장에서 청송사과협회(회장 우영화) 주관으로 청송사과 생산자조직 역량강화 교육을 가졌다. 

청송군 관내 사과농가를 대상으로 한 이번 역량강화 교육은 1부에서 ㈜경농 ITM사업팀 부팀장인 박천우 강사가 사과병해충 관리 등을 주제로 과수재배 기본교육을 설명하고, 2부에서는 ㈜경농 관수사업팀 부팀장인 윤기문 강사가 과원 관수관리를 주제로 교육을 실시했다.

청송군이 2012년부터 청송사과 생산자조직의 역량 강화를 위해 군비 보조금을 지원하고 있는 이 교육 사업은 과원관리 기본교육 외에도 노동력과 생산비절감, 적화·적과제 사용, 하계 전정, 수확 및 저장, 농산물 유통 등 시기와 계절별로 다양한 교육이 편성되어 있어 관내 사과재배 농가에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우영화 사과협회장은 “최근 사과를 비롯한 국내 과일 생산량과 재배면적이 늘어나고, 다양한 수입 과일이 증가하는 추세다”며 “이럴 때 일수록 고품질 청송사과 브랜드 가치를 유지하고 생산비 절감을 위해 노력할 필요가 있어 이번 교육과 같은 생산자 역량강화를 위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교육 개회식에서 윤경희 청송군수는 “경기침체와 소비부진 등 여러 가지 악조건 속에서도 청송사과의 브랜드 가치 제고와 생산비 절감으로 사과 재배 농가의 소득을 보전하기 위한 청송사과협회와 청송군의 노력이 결실을 맺어 어려운 상황을 슬기롭게 극복할 수 있기를 기대 한다”로 말했다.

청송=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