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네이버 전용관 입점 등 혜택
31일까지 신청서 제출해야


경북도가 이달 말일까지 농특산물 전문쇼핑몰인 경북고향장터 ‘사이소’(www.cyso.co.kr)에 입점할 농가와 업체를 집중 모집한다.

이번 모집은 우수한 농가와 업체가 ‘사이소’에 입점할 수 있도록 신규입점 집중 모집기간을 정해 모집한다. 희망농가와 업체는 신청서와 구비서류를 ‘사이소’에 신청하면 서류평가와 현장평가를 통해 심사한 후 입점하게 되는데 총 처리기간은 입점신청 후 2~3주 정도 소요된다.

신청자격은 경북 도내에서 재배 생산된 농·특산품을 생산 가공하며, 사업자등록증을 보유한 농림수산경영체, 생산단체 및 제조·가공 업체다.

입점 품목은 △농산물, 축산물, 임산물, 수산물과 그 가공품으로 경북도내에서 생산한 농산물이 원부재료로 5%이상 함유한 품목 △지역 특성과 전통성을 나타낼 수 있는 지역 특산품 및 농가 체험상품 △우수 품질 및 안전성을 확보한 품목(경상북도 우수 농산물인증, 위해요소중점관리기준(HACCP), 우수농산물(GAP), 친환경 인증, 지리적 표시 등록 제품 등)이다. 하지만, 담배, 의약품 등 식품위생법, 통신판매법에 명시된 판매금지 품목은 입점이 제외된다.

사이소에 입점하면 외부몰인 네이버스마트스토어 사이소 전용관 입점과 수수료 2% 면제되고, 홍보 및 할인행사비 지원 등 많은 혜택이 주어진다.

김종수 경북도 농축산유통국장은 “온라인 거래 확대와 내수 침체로 판로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과 농업관련 업체에 온라인 오픈마켓 입점이 새로운 마케팅의 기회가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안동=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