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병성 기자]

낙농육우협회 촉구 
도별 지원사업 분석


한국낙농육우협회는 올해 전국 각 도에서 시행하고 있는 낙농관련 지원사업을 망라한 정보를 낙농가에게 제공한다. 협회는 또 도에서 활발히 시행하고 있는 낙농헬퍼와 폐사축 처리 지원사업에 대해 정부가 정책사업으로 수립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낙농육우협회가 조사한 낙농관련 도 시책사업을 보면 낙농헬퍼 지원 사업은 강원, 충북, 전북, 경북, 경남 등에서 지난해에 이어 올해도 시행하고 있다. 낙농헬퍼는 낙농가 삶의 질 향상에 직접적인 영향이 있어 호응 또한 높은 사업이다.

낙농경쟁력 강화를 위한 낙농시설 지원은 전국 모든 도에서 시행하고 있다. 지원 대상 시설에는 전기시설 피해방지, 원유냉각기, 축사환풍, 젖소더위방지용 대형선풍기, 가축고온스트레스 저감 제빙기, 착유시설 및 급이 급수기 등이다.

위생등급(체세포, 세균수) 1등급 이상의 원유에 대해 1리터당 10원의 장려금을 지급하는 원유 유질개선사업을 시행하는 도는 충북, 충남, 경북, 경남, 제주 등으로 조사됐다.

악취 저감 등 낙농환경에 대해서는 8개 도에서 미생물제를 공급하고 있으며, 친환경축산 시설 장비 보급 등을 통해 낙농가 환경개선을 도모하고 있다. 축산농가의 분뇨처리 부담을 줄이기 위해 가축분뇨처리장비, 축분 고속 발효기 등 가축분뇨 처리를 지원하는 도는 경기, 강원, 충북, 충남 등이고, 착유세척수 처리에도 전북과 경북이 지원하고 있다. 강원도에서는 미허가축사 적법화를 위한 측량수수료와 설계비를 지원하고 있다.

방역과 위생에 관련해 폐사축 처리비용을 경기와 경남에서 지원하고, 친환경 해충퇴치 사업을 전남과 제주에서 시행하고 있다. 낙농가들이 예상치 못한 재해에 대비할 수 있도록 경기, 강원, 전남, 전북, 경남, 제주 등은 낙뢰피해 방지 시스템 구축과 면역 증강제 지원, 스트레스 완화제 지원 등을 하고 있다.

육우 사육농가에 대해서는 경기도가 젖소 송아지 육성기지 조성 사업을 시행하고 있고, 충북에서는 육우 거세 시술료를, 그리고 충남에서는 품질고급화 장려금을 지원하고 있다.

조사료 생산 확대를 위해 경기, 강원, 제주에서 조사료 생산용 볏짚 비닐과 조사료 생산장비 등을 지원하고 있다.

이처럼 전국 각도에서 낙농관련 지원시책을 펼치는 가운데 낙농가 삶의 질을 높이고 축산농가들이 공통적으로 겪고 있는 현안에 대해 정부가 정책사업으로 수용해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승호 한국낙농육우협회장은 “지자체에서 운영하고 있는 낙농헬퍼 지원사업과 폐사축 처리 지원사업은 중앙정부 차원에서 지원방안을 마련해 전국적으로 확대해야 한다”며 “또한 미허가축사 적법화 이행기간이 얼마 남지 않아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적법화 지원도 더욱 강화돼야 한다”고 밝혔다.

이병성 기자 leeb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