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영규 기자]

▲ 최근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이 서울 양재동 엘타워에서 진행한 21번째 포럼에서 김용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미래정책연구실장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유통과정 정보 실시간 수집
거래 당사자간 상호 검증
현재 이력시스템 한계 극복
문제 발생 시 추적 빠르게


미국 월마트(Walmart)는 신선도 문제가 있는 냉동망고의 원인을 단 2.2초만에 찾았다. 온두라스는 토지정보 전자관리 시스템을 통해 관료들의 토지정보 조작을 방지, 농민들을 보호했다. 블록체인 기반 기술이 적용된 농식품분야 사례들이다. 우리나라도 현재 운영 중인 축산물이력관리시스템에 블록체인 기술을 반영, 시범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처럼 전 세계적으로 농식품분야에 블록체인을 접목하려는 추이가 확대되고 있다. 최근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과 농림축산식품부, 농림식품기술기획평가원이 ‘농식품분야 블록체인 기술의 현재와 미래’를 주제로 개최한 ‘제21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에 관심이 쏠린 이유다.

블록체인(Block Chain)이란 거래정보가 기록된 장부의 암호화를 통해 안전성과 보완성을 높인 데이터 저장기술이다. 기존의 거래방식은 사용자의 거래기록이 중앙기관에 집중, 안전성과 보완성에 한계가 있었다면, 블록체인에 기반한 거래는 거래장부가 네트워크에 참여한 구성원들에게 분산·저장되고, 새로운 거래가 발생할 때마다 구성원들의 확인을 거쳐 인증해야 하는 만큼 거래장부의 위·변조가 불가능해 안전성과 보완성이 높다. 또, 중앙기관이 필요하지 않아 적은 비용이 투입되며, 거래 투명성도 가져올 수 있다.

‘제21회 농림식품산업 미래성장포럼’에서 제시된 블록체인 정의로, 김용렬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미래정책연구실장은 “기업들의 의사결정 역량을 개선함으로써 농식품분야에 혁명적 변화를 가져다 줄 것”이라고 밝혔다.

블록체인을 농식품분야에 적용하기 위한 노력이 미국 등에서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설명. 정윤희 식품안전정보원장은 “미국 월마트가 망고 유통과정에서 발생하는 주요 데이터를 입력·저장·공유할 수 있는 블록체인 기반 플랫폼을 개발해서 냉동망고가 상한 원인을 찾는 데 걸리는 시간을 기존 7일에서 2.2초로 단축했다”고 밝혔고, 김용렬 실장은 “온두라스에서 토호세력, 관료들이 토지대장을 조작해 농민들의 토지를 빼앗거나 정부 자료를 해킹하는 사례가 발생하면서 정부 차원에서 해킹이 불가능한 블록체인 기술을 도입했다”고 제시했다.

최근 우리나라도 ‘농식품분야+블록체인’을 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지난해 6월 22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블록체인 기술 발전전략’을 발표, 블록체인 6대 시범사업을 추진 중인데, 그 가운데 하나가 ‘축산물이력관리시스템’이다. ‘블록체인 기반 축산물 이력관리 시범사업’을 시행하고 있는 ㈜NDS의 차재열 솔루션개발연구소장은 “현재 운영중인 이력시스템의 제도적 한계를 극복하고 혁신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것”이라는 설명과 함께, “쇠고기 유통과정에서의 정보를 IoT 장비로 실시간 수집해 블록단위로 분산·저장하고 거래 당사자간 블록체인을 통한 상호검증으로 신뢰 기반거래를 활성화하며, 문제 발생시 추적시간을 최대 6일에서 10분 이내로 단축하는 것이 목표”라고 설명했다.

그는 ‘쇠고기 검수시 5~6종의 서류 검토, 이 서류의 진위여부 점검, 다음 주 출하할 소와 이번에 도축할 소의 귀표번호 확인 등을 쉽고 빠르고 정확하게 시행할 수는 없을까’란 물음에서 시범사업이 출발했다는 점을 덧붙였다.

‘축산물이력관리시스템’ 외에 추후 블록체인을 적용할 수 있는 농식품분야는 무엇이 있을까. 최경식 케이에넷 빅데이터사업팀장은 ‘블록체인을 활용한 농기계 공유 플랫폼’을 제안, “대여자와 사용자를 조합형태로 운영하는 가운데 블록체인과 IoT기술을 결합해 서비스 이용료를 정확히 산정하고, 농기계 사용에 따른 비용 지불수단으로 지역화폐를 사용하는 시스템을 고민해봤다”고 언급했다. 게스트와 호스트가 주인이 되는 분산형 숙박공유 모델로 블록체인 기반으로 운영 중인 위홈(WEHOME)에서 착안한 구상이다.

그러면서 김용렬 실장은 “블록체인 기술 발전에 따른 농식품분야 적용 가능성이 크지만, 블록체인 기술은 초기단계에 속하며 기술개발과 시장성이 항상 병행되지 않는 만큼 지나친 만능론에 대해서는 주의가 필요하다”고 당부하기도 했다.

조영규 기자 choy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