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동광 기자]

한정된 인력과 예산으로
산적한 현안 중심 접근 어려워
국민-농민 행복에 기여하는 
농정 의제 발굴 노력할것


박진도 대통령직속 농어업·농어촌특별위원회(농특위) 위원장은 농특위의 주요 의제와 활동 방향에 대해 국민과 농민을 함께 행복하게 만드는 방향으로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표명했다.

박진도 농특위원장은 지난 2일 국민행복농정연대가 개최한 농특위 의제 및 운영방향 2차 의견수렴 워크숍에 참석해 이 같은 의견을 피력했다. 이날 워크숍은 농특위 활동에 즈음해 중단기적으로 집중해야 할 의제 개발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 자리에서 박 위원장은 “이전 농특위는 농어업·농어촌발전특별위원회였다. 당시 자유무역협정(WTO) 등 시장개방으로 인해 특별대책이 필요한 시기였고, 뭔가 하지 않으면 농어업이 망할 수 있어 대안이 절박해 현안 중심으로 꾸려졌다”라며 “그러나 지금 이전방식의 농특위 운영으로는 아무도 공감하지 않게 될 수도 있다”라고 피력했다.

이에 박진도 위원장은 농어업의 현안을 해결 하는 조직이 아닌 의제 중심으로 가겠다는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박 위원장은 “산적한 농어업분야의 현안은 농림축산식품부, 해양수산부, 국토해양부, 환경부 등 범정부 부처에서 해결해야 한다”라며 “인력과 예산이 한정돼 있는 농특위가 현안에 접근하면 망하는 길이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박진도 위원장은 “앞으로 농민의 문제로 접근하는 방식의 농정은 한계를 맞게 되기에 이제 농정도 국민의 행복에 기여하지 않으면 지속가능하지 않을 것”이라며 “이번 의미에서 농어민을 위한 조직이지만 궁극적으로 국민의 농특위라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다. 그동안 농어업, 농어촌, 농어민이 국민으로부터 소외된 이유를 살피고, 국민적 의제로 만들어 가는데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에 집중할 생각이다”라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워크숍에는 황민영 식생활교육국민네트워크 상임대표, 김홍길 축산관련단체협의회 회장, 국영석 고산농협조합장, 김현곤 김현권의원 보좌관, 김덕일 경기도먹거리위원회 공동위원장 등 국민행복농정연대 참여 단체 대표 및 농업관련 단체 실무자들이 참여했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관련기사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