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농정 정책
"지속가능한 농업개발 논의"···글로벌 ‘ODA 포럼’ 열린다FAO·WB 등 참석, 5월 13~15일

[한국농어민신문 이동광 기자]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개발협력 사업의 성과 공유 및 내실화를 위해 5월 13~15일까지 서울 플라자호텔 그랜드볼룸에서 ‘제3회 지속가능 농업개발을 위한 글로벌 국제농업협력(ODA) 포럼 : 포용적 성장과 글로벌 파트너십’ 주제로 한·국제기구 포럼을 개최한다.

이번 포럼은 농업분야 개발협력사업의 논의를 위해 유엔식량농업기구(FAO),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아프리카개발은행(AfDB), 세계은행(WB), 아시아개발은행(ADB) 등 다양한 국제기구에서 참석한다. 이번 ODA 포럼에는 호세 그라치아노 다 실바 유엔식량농업기구(FAO) 사무총장, 길버트 호웅보 국제농업개발기금(IFAD) 총재, 데이비드 비슬리 유엔세계식량계획(WFP) 사무총장, 매튜 모렐 국제미작연구소(IRRI) 소장 등 국제기구 고위급 인사가 대규모로 참석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이번 포럼을 통해 주요 국제기구와 농업·농촌 협력사업 추진 동향을 공유하고, 지속가능한 개발협력사업의 성과 관리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특히 수요자 중심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다자성 협력사업을 이번 포럼을 계기로 국제기구와 함께 지속적으로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2006년부터 개도국의 농업, 농촌 발전을 위해 국제농업협력사업(ODA)을 추진하고 있다. 2006년 사업초기에는 4억원 규모의 3개국 지원 사업을 시작해 2019년 664억원, 12개국과 4개 국제기구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예산 규모가 대폭 확대됐다.

이와 관련 이개호 장관은 “지난해 1월 식량원조협약(FAC)에 가입해 처음으로 중동·아프리카 4개국에 우리 쌀 5만톤을 원조했고, 이를 통해 우리나라의 인도적 지원 분야의 ODA가 대폭 확대되는 성과를 거두었다”라며 “이번 포럼이 농업·농촌 분야 개발협력 사업의 기획과 실행에 중추적 역할을 담당하는 국제기구와 협력을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동광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