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경욱 기자]

통계청-농경연 관측본부
조사치 달라 불신 논란 딛고
올해는 재배면적 통계 일치

올해산 양파 추정 재배면적 
17.7%-17% 선 감소 전망
마늘도 2.3%-1.4~2% 수준서
재배면적 감소치 나와

조사결과 발표도 앞당겨져
수급정책 지속성 유지 기대


2018년 ‘+35.2% : +18.3%’와 2019년 ‘-17.7% : -17%’. 이는 통계청과 한국농촌경제연구원 농업관측본부의 전년 대비 양파 재배면적 증감 조사치 비교다. 매년 조사 결과가 크게 상이해 여러 문제를 일으켰던 통계청과 농경연 관측본부의 양파·마늘 재배면적 통계가 올해엔 거의 일치했다. 관련 기관의 노력 속에 통계 불신이라는 지적을 받아왔던 그동안의 비판에서 일단 벗어남과 동시에 수급 대책 등 정부 정책의 일관성도 도모할 수 있게 됐다.

▲그동안의 재배면적 통계 차이와 파생 문제=지난해 4월 말에 발표된 통계청의 ‘2018년 마늘, 양파 재배면적 조사’ 결과를 보면 2018년 양파 재배면적은 2017년 대비 35.2% 증가했다. 마늘 재배면적은 2017년과 비교해 14% 늘었다. 반면 농경연 관측본부가 지난해 4월 초에 발표한 양념채소 관측을 보면 양파와 마늘은 2017년 대비 각각 18.3%, 6.1%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양 기관의 조사치 격차가 두 배 이상이나 났다.

이는 매년 반복되는 현상이기도 했다. 실제 2017년 양파 재배면적 조사에서도 통계청에선 2016년과 비교해 1.8% 줄어드는 데 그칠 것으로 추정됐지만 농경연 관측본부에선 9.7%나 면적이 감소할 것으로 파악했다. 가을배추와 무 등 여러 농산물 관련 통계에서 양 기관은 큰 차이를 보였고 이에 정부가 수급 정책을 추진하는 데에도 어려움이 컸다.

지난해를 봐도 농림축산식품부는 4월 중순까진 양파와 마늘 재배면적이 급증한 것을 토대로 수급 대책을 세우다, 4월 말 통계청 발표 이후엔 국가 통계인 통계청 조사치를 바탕으로 관련 대책을 다시 짜야 했다. 이에 통계 불신은 물론 농가 혼란, 정책 혼선 등 여러 문제가 제기됐었다.

▲일치한 재배면적 조사치와 긍정 효과=그동안의 사례를 무색하게 올해 양 기관의 통계 조사치는 거의 일치했다.

통계청이 지난 19일 발표한 ‘2019년 마늘, 양파 재배면적 조사’ 결과에 따르면 올해 양파 재배면적은 전년보다 17.7% 감소한 2만1756ha로 조사됐다. 이에 앞선 이달 초 농경연의 양파 관측을 보면 2019년산 양파 추정 재배면적은 2018년과 비교해 17% 내외 감소한 2만1740ha~2만2380ha로 조사됐다. 두 기관의 조사치가 맞아 떨어진 것이다. 마늘도 통계청이 2.3%, 농경연이 1.4~2% 감소로 비슷했다.

이는 그동안 농산물 통계에 대한 여러 지적을 관련 기관 등이 받아들였기 때문으로 보인다.

농경연 관측본부 관계자는 “표본 수를 확충하고 조사 산지도 비주산지까지 늘렸다. 또 재배면적을 추정하는 함수 모형식도 고도화했다”며 “여기에 통계청과의 협의 자리도 있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난해 농산물 통계와 관련 여러 우려가 제기됐고, 이후 농경연은 물론 우리 부처에서도 정보통계담당관실을 통해 통계청과 농산물 통계 전반에 대한 여러 협의를 진행했고, 앞으로도 진행해나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재배면적 통계치가 잡혀가면서 정부의 수급 대책에도 지속성을 유지하게 됐다. 특히 양파의 경우 조생종 물량은 3월부터 나오기 시작하는 반면 통계청의 양파 재배면적 조사 결과는 4월 하순에 나와 농경연 관측본부의 재배면적 추정치가 상당히 중요했다. 그럼에도 그동안엔 통계청의 4월 하순 재배면적 조사 결과 발표 이후 수급 대책이 급격히 바뀔 수밖에 없었는데 올해는 그런 현상이 사라지게 됐다. 또한 통계청에서도 매년 4월 말에 나오던 통계 조사를 올해는 10일가량 앞당겨 발표해 농식품부 정책 반영에 도움을 줬다는 평을 받고 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지난해보다 열흘 정도 일찍 통계청에서 발표한 것만 해도 품목 수급 대책을 마련하는데 고무적이고, 농경연 관측본부와 통계청 재배면적 조사치도 일치해 정책의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게 됐다”며 “양 기관의 조사치를 근거로 마늘과 양파의 수급 대책을 착실히 전개해나가겠다”고 밝혔다.

김경욱 기자 kimkw@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