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월례 농촌복지 토론회

[한국농어민신문 안형준 기자]

여성농 정책 홍보·대상 발굴 등
관청과 현장 잇는 ‘중간자’ 필요
‘코디네이터 제도’ 활성화 땐
심층상담 통해 맞춤 서비스 제공


여성농업인들의 정책 인지도와 참여율이 저조한 가운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앙정부 및 지방자치단체와 현장의 여성농업인 사이를 이어주는 ‘여성농업인 코디네이터’가 육성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주장은 지난 18일 한국농촌복지연구원 주최로 서울 농업기술진흥관에서 열린 ‘제2차 월례 농촌복지 토론회’에서 제기됐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박민선 한국농촌복지연구원 이사는 ‘여성농업인 정책의 쟁점과 과제’를 주제로 한 발표를 진행했다. 박민선 이사에 따르면 최근 발표된 ‘2018 여성농업인 실태조사’ 결과 여성농업인들이 중앙정부와 지방자치단체에서 펼치는 여성농업인 관련 정책의 인지도와 참여율이 저조하게 나타났다.

실제 조사 결과 여성농업인의 정책인지도는 6.1~39.4%였고, 참여율은 0.7~12.6% 수준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다. 게다가 중앙정부와 각 도에 여성농업인 정책 담당부서가 미비된 곳이 많아 기초지자체나 여성농업인에게 정책이 전달되는 과정에서 연속성과 지속성이 하락한다는 지적도 제기됐다.

이에 박민선 이사는 여성농업인 관련 정책을 홍보하고 수혜 대상자를 발굴하며, 지원 서류 작성 및 관련 사업 신청 대행하거나 맞춤형 컨설팅을 진행하는 등 정책과 현장을 잇는 중간자 역할인 여성농업인 코디네이터가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했다.

특히 여성농업인 코디네이터가 육성 및 활성화 되면 농촌의 여성농업인을 상대로 심층 상담과 방문 상담 등을 통해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고, 여성농업인 문제를 발굴하고 조사하며, 여성농업인 정책 개선 방안도 보다 쉽게 건의할 수 있다는 것이다. 또 여성농업인을 코디네이터 전문가로 양성하면 농촌형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수 있다는 것이 박민선 이사의 설명이다.

이와 관련 박민선 이사는 “지금까지는 중앙정부와 지자체에 여성전담 부서가 마련되지 않아 여성농업인 관련 정책들이 현장에 잘 전달되지 않은 점이 있었다”라며 “여성농업인 코디네이터를 육성하고 지원하면 이 같은 문제를 잘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밖에도 박민선 이사는 중앙정부가 향후 여성농업인 관련 정책을 수립하고 펼칠 때 여성농업인들이 탈산업사회적 가치와 생태학적 가치, 환경친화적·공익적 가치를 생산하는 주체임을 감안해야 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회에는 정명채 한국농촌복지연구원 이사장과 최경환 한국농촌복지연구원장, 박대식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과 김태곤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시니어이코노미스트 등이 참석한 가운데 여성농업인 정책과 향후 과제 등에 대해 토론하는 시간을 이어나갔다.

안형준 기자 ahnh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