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윤광진 기자]

▲ 3농정책 포럼에서 농가소득 5000만원 달성을 위해 유통경쟁력 강화의 중요성이 강조됐다.

충남도가 18일부터 19일까지 양일간 보령 웨스토피아에서 ‘농산물 유통환경 변화와 효율적 대응 방안’을 주제로 3농정책 포럼을 개최했다.

올해 3번째 열린 이번 포럼에는 나소열 문화체육부지사를 비롯해 농업인 단체, 유관기관 등 80여명이 참석했다.

김병률 한국농촌경제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농산물 유통정책 방향 및 주체별 역할이란 주제를 통해 “팔리는 농산물을 생산하는 유통 구조를 만들어야 한다”고 말했고, 김종화 충남연구원 책임연구원은 △산지유통 활성화를 위한 충남오감 재도약’을, 김기현 지역농업네트워크 본부장은 △충남도 먹거리 전략 추진 방향을, 이인범 충남도 농식품유통과장은 △농산물 유통정책 방향을 각각 제시했다.

포럼에 참석한 농민단체 관계자들은 “지역에서 생산한 농산물은 판매수취가격을 높여 걱정 없이 농사지을 수 있는 환경이 실현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에 대해 나소열 부지사는 “충남도는 지난 3월 광역먹거리 종합전략을 수립하고 공공급식 지원 조례를 만드는 등 지역에서 생산된 농산물을 지역에서 소비하는 지역식품 순환체계를 만드는 것에 노력하고 있다”며 “앞으로 중·소농의 소득안정과 판로를 제공하고 일자리 창출 등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는 먹거리 정책을 강화하겠다”고 밝혔다.

또 박병희 충남도 농림축산국장은 “현장의 목소리를 반영해 농가소득 증대에 이바지하는 농산물 유통정책을 추진하겠다”며 “품질 좋고 안전한 먹거리를 생산해 생산자와 소비자가 서로 윈-윈 하는 정책을 지속해서 펼치겠다”고 말했다.

보령=윤광진 기자 yoonk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