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우정수 기자]

“부산에서 열리는 수의사 행사 취소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얼마 전, 한 양돈 농가로부터 전화를 받았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 우려가 있는데, 아시아 지역의 수많은 양돈수의사들이 모이는 행사를 취소하는 것이 맞지 않느냐는 내용이었다.

오는 8월 25~28일까지 부산 벡스코에서 아시아 각국의 양돈수의사들과 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하는 ‘2019 부산 아시아양돈수의사대회’가 열린다. 가축 질병·차단방역·공중보건·동물복지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발표와 토론, 정보 교류가 이뤄지는 자리로 세부 내용, 경제적 효과까지 대회 자체만 놓고 보면 나무랄 데 없는 행사다. 다만 한 가지, 기자에게 전화했던 양돈 농가의 우려처럼 아시아 지역에서 확산되고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부산 아시아양돈수의사대회에 대한 불편한 마음을 지울 수 없게 만든다.

지난해 8월, 아시아 지역에선 중국에서 처음으로 아프리카돼지열병이 발생한 이후 올해 몽골, 베트남에 이어 캄보디아까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갈수록 우리나라도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에 대한 위기감이 높아지고 있어 정부, 생산자단체 등이 해외에서 유입될 수 있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의 감염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서 열리는 부산 양돈수의사대회는 아시아 지역의 축산 현장, 그것도 양돈 농장과 가까운 곳에서 활동하는 수의사들이 주요 참가 대상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 바이러스 유입 위험성이 높아질 수밖에 없다. 하지만 대회 조직위원회 측에서는 대회 취소나 연기는 검토하고 있지 않는 것으로 보인다. 국내 공항 검역 능력을 감안할 때 아프리카돼지열병의 국내 유입은 시간문제라고 우려했던 이들이 우리 양돈수의사들인 것을 감안하면 상당히 아쉬운 대목이다. 비슷한 상황에서 미국은 아프리카돼지열병 유입 방지를 위해 미국 양돈협회가 6월 자국에서 개최하려던 ‘2019 월드포크엑스포’의 취소를 결정했다.

대회 조직위원회에서는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국 수의사들의 참가 금지, 참가자들의 자국 출국 전 및 우리나라 공항에서의 철저한 검역 등 강력한 방역조치를 통해 우려를 불식시키겠다는 입장이다. 특히 우리 양돈 업계 최대 이슈인 아프리카돼지열병에 대해 정보를 교환하고, 대응 방안을 논의하는 자리가 마련된다며 대회의 의미를 강조했다.

돼지 질병에 대한 전문가들인 만큼 조직위원회 차원에서도 상당한 고민을 통해 내놓은 대책이라 생각한다. 하지만 이것만으로는 뭔가 개운한 느낌이 들지 않는 게 사실이다. 우리 양돈수의사들의 가축 질병 예방 및 방역을 위한 노력을 지켜봐 온 한 사람으로서 양돈수의사들이 우리나라 아프리카돼지열병 발생의 원흉이 되지 않기를 바랄 뿐이다.

우정수 기자 축산팀 woojs@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