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경연 543명 설문조사

[한국농어민신문 이동광 기자]

의료, 경제활동·일자리, 주거 순
사회통합 위한 서비스라 답해


도시민의 귀농·귀촌 인구는 2017년 기준으로 51만명을 넘어섰다. 대부분의 도시민은 자연환경, 정서적 여유, 농업의 비전 등 농업·농촌의 긍정적 측면을 보고 귀농·귀촌 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반해 사회문화적으로 다양한 배경을 가진 사람들이 농촌에 유입되면서 이주민과 원주민 간 사회적 갈등도 나타나는 실정이다. 이에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농촌 사회통합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귀농·귀촌인의 사회통합 실태를 체계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배경=귀농·귀촌인이 농촌 지역사회에서 잘 적응해 사회통합을 이룰 수 있도록 하는 것은 농촌사회의 형평성 제고, 경제성장의 지속 가능성, 사회갈등의 완화 등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따라서 향후 농촌 사회통합의 핵심적인 역할을 수행할 수 있는 귀농·귀촌인에 대한 경제·사회문화·정치적 포용 정도, 사회적 자본 및 사회참여 실태 등을 파악하기 위해 설문조사가 진행됐다. 설문 조사는 전국 22개 시·군의 농촌지역(읍·면)에 거주하는 귀농인 273명, 귀촌인 270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전체 응답자 중 남성은 55.1%, 여성은 44.9%으로 구성돼 있다. 연령을 살펴보면 응답자 중 50·60대의 비율은 70.4%이며, 40대 이하는 20.9%, 70대 이상은 8.8%이다. 가구별 소득(2016년 기준)의 경우 2000만~3000만원인 응답자는 32.4%였다.

▲경제 및 사회·문화적 포용=조사 대상 귀농·귀촌인들의 현재 소득계층 인식을 살펴본 결과 중간층이라고 느끼는 비율은 52.1%인 것으로 나타났다. ‘중상층 및 상층’이라는 응답은 12.9%, ‘하층 및 중하층’이라고 답한 비율은 35%이었다. 현재 가구소득에 대한 만족도에 대해서는 43.5%는 ‘보통’이라는 응답했으며, 35.4%는 ‘대체로 만족 및 매우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거주 지역의 만족도 질문에서 73.4%가 ‘그런 편이다 및 매우 그렇다’라고 응답해 거주지역에 대한 만족도는 좋은 것으로 조사됐다.

농촌사회의 소득양극화 인식 정도에 대해서는 59.8%가 ‘매우 그렇다 및 대체로 그렇다’라고 응답해 양극화에 대해 상당히 부정적인 인식을 가지고 있다. 소득계층 양극화의 주된 원인에 대해서는 △대농위주의 농업정책 32.9% △일자리 및 돈벌이 기회의 부족 32.4% △농산물 시장 개방 확대 10% △사각지대가 많은 사회보장제도 9.6% △건강문제로 인한 경제활동의 차이 7.9% △학력 및 교육 수준의 차이 4% △귀농·귀촌인의 증가 2.3% 등의 순이라고 답했다.

▲사회통합 인식=귀농·귀촌인들이 사회통합을 위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사회서비스의 1~3순위 합을 보면 보건의료 서비스(75.3%)라고 응답했다. 그리고 경제활동 및 일자리 지원 서비스(59.9%), 주거지원 서비스(55.8%), 교통서비스(35%) 등을 꼽았다.

사회통합 저해요소를 묻는 질문에 대해서는 빈부격차 심화, 장애인·조손 및 다문화가족 등 소외계층 문제, 복지·의료서비스의 수급 불균형 문제, 대중교통 부족과 이동 불편 문제, 개인·집단 간의 상호이해와 포용 부족, 갈등 조정 기구 및 제도의 미비 등이라고 지적했다.

귀농·귀촌인이 농촌사회에 잘 정착하기 위해 핵심 지원 방안에 대한 1~3순위 응답자 비율의 합은 △사전 귀농·귀촌 정보 제공 59.3% △농지·주택 정보 제공 36.3% △다양한 일자리 정보 제공 및 연계 지원 34.1% △농업·창업 투자자금 융자 23.9% △농지 지원 23.6% △농촌주민과 관계형성 및 주민 화합 지원 22.5% 등으로 나타났다.

이와 관련 농경연 박대식 선임연구위원은 “이번 설문 조사로 귀농·귀촌인의 유형과 사회경제적 특성에 따른 사회통합 실태를 심층적으로 분석할 수 있는 기초자료가 마련됐다”라며 “이러한 자료를 바탕으로 향후 귀농·귀촌인의 안정적인 정착과 연계된 정책 개선방안이 도출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밝혔다.

이동광 기자 leedk@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