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조성제 기자]

경북도농업기술원이 농업인들의 애로사항 해결을 위해 농업과 ICT 기술을 융합한 ‘주요 농작물 병해충 예보시스템 구축’ 연구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밝혔다. 

병해충 예보시스템은 농업기상정보를 활용한 병해충 발생 예보가 발령되면 농업인은 농가용 발생 예보 앱을 통해 정보를 받아 신속하게 방제를 실시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병해충 예보 및 속보, 기상정보, 병해충 예찰자료, 이상증상 민원진단 등을 제공한다.

경북도 농업기술원은 경북 주요 작물인 복숭아, 감, 고추 등 3개 작물에 대해 병해충 예보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으며 2018년 탄저병에 대한 예측모델 개발을 시작으로, 2020년까지 담배나방, 미국선녀벌레 등 총 15종의 병해충 예측모델을 개발해 보급할 계획이다. 

올해에는 복숭아, 감, 고추재배 주산지인 청도, 상주, 영양 등 3개 지역에서 시범 농가를 대상으로 예보시스템에 대한 현장 실증연구를 통해 병해충 예측모델 프로그램을 보완, 수정할 계획이다. 또한 2020년에는 주산지 재배 농가를 대상으로 병해충 발생 예보 앱을 보급하여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실시한다는 방침이다. 

신용습 경북도 농업기술원 농업환경연구과장은 “경북 주요 작물에 대한 병해충 예보시스템을 활용해 농가가 방제의사 결정에 활용할 수 있도록 할 것”이라며 “ICT 기술을 활용한 병해충 관리기술 개발 연구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대구=조성제 기자 chosj@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