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이장희 기자]

경기도, 정부에 제도개선 건의
개발제한구역 내 복합주유소
공판장 설치자격 완화 등 골자


경기도가 겨울철 사용하지 않는 농지를 한시적으로 눈썰매장 등 다른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내용의 제도개선안을 정부에 건의했다. 

지난 2일 경기도에 따르면 도는 최근 농한기 농지의 타 용도 일시사용 허용, 개발제한구역 내 복합주유소 설치 허용, 공판장 및 화훼전시판매시설의 설치자격 완화, 토지형질변경의 정의 법제화 등 4개 제도개선안을 국토부에 제출했다. 

먼저 도는 겨울철 생업을 위해 농지를 썰매장 등으로 사용하다 단속되는 사례가 많다며 원상복구 조건으로 1월과 2월, 12월 등 겨울철 3개월 만이라도 일시적으로 지역축제 장소나 썰매장 등 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내용을 건의했다. 

현행 제도상에는 이와 관련한 근거 규정이 없어 단속대상이다. 도는 또 정부가 2018년 2월부터 전기자동차 대중화를 이유로 개발제한구역에서도 3300㎡까지 전기차 충전시설을 허용하면서 무분별한 개발제한구역 훼손이 이뤄지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에 도는 추가적 훼손을 막을 수 있도록 기존 주유시설에 부대시설로 자동차 충전시설 입지를 허용해야 한다는 방안을 제안했다. 

현행 제도는 개발제한구역에서만 융복합·패키지형의 자동차 전기충전소 설치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도는 이어 ‘지역농협’ 같은 이른바 지역조합만 설치할 수 있는 공판장과 전시판매시설을 화훼조합 등 ‘품목조합’으로도 확대하는 방안을 건의했다. 

도에 따르면 화훼나 인삼 같은 품목조합의 경우 지역조합과 비슷한 구성원과 설립목적을 갖고 있지만 공판장 등 판매시설을 설치할 수 없어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밖에도 도는 불법 토지형질변경으로 적발된 행위자가 대법원 판례를 근거로 법망을 빠져나가는 사례도 개선하기로 했다. 현 판례는 개발제한구역내 토지를 음식점 주차장이나 버스 주차장으로 이용하더라도 외형상 변경이 없으면 토지형질변경이 아니라고 판시하고 있다. 

경기도 관계자는 “4건의 규제개선 과제는 현장 도민들의 의견을 토대로 최적의 개선안을 도출한 것”이라고 밝혔다. 

수원=이장희 기자 leej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