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어민신문 김관태 기자]

▲ 수협중앙회 창립 57주년 기념식이 지난달 29일 중앙회 독도홀에서 열렸다.

임준택 수협중앙회장 
창립 57주년 기념식서 피력
"조기상환해 수산인 지원할 것"


임준택 수협중앙회장이 창립 기념식에서 공적자금 상환기간 단축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임 회장은 지난달 29일 열린 수협중앙회 창립 57주년 기념식에서 “어가인구 감소, 바다환경 훼손, 수입수산물 범람 등 복합적 요인으로 어촌과 수산업의 지속가능성이 심각하게 위협 받고 있지만 수협은 공적자금에 손발이 묶여 위기 타개에 앞장서지 못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협은 중앙회와 회원조합, 수협은행 등이 거둔 전체 수익규모가 해마다 증가해 지난해에는 4800억원에 이르렀지만, 오는 2027년까지 1조1581억원 규모의 공적자금을 상환해야 해 어업인 지원 등에 수익금을 온전히 쓰지 못하는 상황이다.

임 회장은 이날 “어민과 어촌과 수산업 발전에 쓰일 수 있는 이 같은 막대한 수익이 공적자금 상환 전에는 사용될 수 없다”며 “조기상환에 총력을 기울여 지원기능 복구시기를 앞당기겠다”고 밝혔다.

이어 “105만 수산인과 16만 수협 조합원을 지원하기 위해 공적자금 상환에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강조하면서 “풍요로운 어촌, 깨끗한 바다, 한 단계 더 도약 된 대한민국 수산 만들기에 수협이 앞장설 것”이라고 말했다. 

수협은 임 회장의 이 같은 의지에 따라 임기 내인 향후 4년 안에 공적자금 상환을 모두 마무리 할 수 있도록 총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이에 법인세제 개선 등 정부와 국회 차원에서 지원이 가능한 부분을 적극적으로 추진해 반영되도록 하고, 조기상환에 따른 원금할인방식 적용 등도 심도 있게 검토해나갈 것이라고 수협 측은 설명했다.

한편 수협은 2016년부터 공적자금 상환을 시작해 올해 예정된 1280억원을 포함해 총 2547억원에 이르는 원금을 상환한 상태다. 이에 남은 공적자금 상환액은 약 9000억원이다.

김관태 기자 kimkt@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