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 2009억원 투입 계획

[한국농어민신문 서상현 기자]

기후변화시나리오를 적용해 식량안보에 대응한 농업부문 생산 환경 변동 예측 및 평가, 재배 및 사양기술 개발 등의 농업R&D(연구개발)에 향후 8년간 2009억원이 투입될 것으로 보인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지난 1일, 과학기술부의 2018년도 제3차 국가연구개발사업 예비타당성조사결과, 농업분야 기후변화 대응 R&D의 타당성을 인정받았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현재 또는 미래의 기후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고자 농업에 미치는 영향과 취약성을 예측하고, 기회로 활용하거나 피해를 최소화하면서 장기적 관점에서 기후변화의 크기를 줄이는 내용이다.

설명에 따르면, 기후변화 대응 농업R&D에 2020년부터 2027년까지 8년간, 2009억원을 투자해 국제사회의 새로운 기후체제에 부합하는 농업분야의 견실한 이행이 탄력을 받을 전망이다. 또한 예비타당성을 통과할 수 있었던 것은 농업기후변화 이슈의 사회경제적 중요성과 시급히 추진해야할 필요성을 인정받았기 때문이란 설명이다.

농진청은 농업기후변화 대응체계 구축사업으로 2009년부터 2019년까지 1667억원을 투자해 농업기술변화대응기술, 농업에지저감 기술 등을 추진해왔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시나리오를 적용해 작물재배적지와 생산성을 예측하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아열대 과수 및 채소 50종을 도입했으며 이중 20종을 선발해 재배면적을 확대했다. 또 농장맞춤형의 농업기상재해 조기경보서비스 기반을 구축해 10개 시·군, 20개 작목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실시하고, 농축산부문 온실가스 배출계수 개발 및 감축로드맵을 제시한 바 있다. 아울러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함에 따라 후속사업으로 ‘신 농업기후변화 대응체계구축’을 추진할 예정이다. 후속사업은 ‘식량안보 대응 농업부문 생산환경 변동 예측 및 평가’, ‘기후적응형 농축산 재배·사양기술 개발’, ‘농업기상재해 피해저감 기술 개발’, ‘기후변화 완화 및 저탄소 농업기술 개발’ 등이다. 이를 통해 기후변화 영향 및 취약성평가 등에 있어 전국단위의 정밀실측자료를 기반으로 예측력을 높이고, 기후와 계절성을 극복할 수 있는 작목배치와 작부체계 등을 개발할 예정이다. 또한 농장단위 기상예측기술을 고도화해 휴대폰 문자알림 등 조기경보서비스를 전국 156개 시·군으로 확대해나갈 계획이다.

홍성진 농진청 연구정책국장은 “2021년부터 발효되는 파리협정문에도 기후변화에 따른 식량생산의 취약성을 인식하고 부정적인 영향에 적응하며 피해를 최소화하는 등 농업부문의 노력과 대응이 강조되고 있다”면서 “앞으로 농식품부, 환경부, 기상청 등 유관부처와 유기적으로 협력하고, 대학, 지방농촌진흥기관 등과 공동연구를 통해 사업목적을 달성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관리해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서상현 기자 seosh@agrinet.co.kr

저작권자 © 한국농어민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